고성군,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 과정의 부정 근절위해 2020년부터 직접 시행 결정
고성군,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 과정의 부정 근절위해 2020년부터 직접 시행 결정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0.05.21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고성군
제공=고성군

지난 15일부터 고성의 한 지역신문발로 시작된 ‘동해면 범바위경로당 신축사업’ 관련 논란에 고성군이 군 차원의 적극 대응에 나섰다.

군은 2019년까지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을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추진해왔으며, 2019년도 사업인 ‘동해면 범바위경로당 신축사업’도 마을주민들의 건의에 의해 지난해 10월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건축부분에 1억 2400만 원을 지원했다.

이에 마을에서는 사업추진을 위해 경로당 신축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공개경쟁입찰을 진행했고, 그 결과 1억 800만 원에 오경종합건설회사가 시공자로 선정됐다.

범바위경로당 건축공사는 2019년 10월 4일부터 12월 28일까지 3개월에 걸쳐 시공을 완료했다.

군은 공사완료 후 사업비 정산보고 과정에서 일부 건축자재의 부실이 의심되고, 장애인편의시설 시공이 설계내역과 달라 재시공 및 보완지시를 했다.

또한 당초 오경종합건설회사에서 착공 시 직접시공계획서를 제출한 것과 달리 여러 정황상 하도급이 의심돼 자체감사와 수사의뢰를 요청한 상태이며, 감사결과에 따라 합당한 행정적 처분을 할 예정이다.

해당 논란이 불거지기 이전, 군은 민간자본보조사업으로 진행된 경로당확충사업에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음을 인지하고 2020년부터는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을 군이 직접 시행키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군은 사업부서인 복지지원과로 전문 인력인 시설직 공무원 1명을 배치한 상태다.

백두현 군수는 “우선 갑작스러운 논란에 놀라셨을 군민들께 송구스럽다”며 “사실 우리 군은 논란이 불거지기 이전에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을 근절키 위해 2020년부터 직접 시행을 결정했었다. 앞으로 경로당 신축 및 개보수사업은 군에서 직접 전문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 진행할 것이며, 이를 통해 경로당 공사의 질을 높임은 물론 마을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어르신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