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시, 공공저작물 전용 코너 개설
통영시, 공공저작물 전용 코너 개설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0.10.16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통영시
제공=통영시

통영시는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공공저작물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 내에 공공저작물 전용 코너를 개설했다.

공공저작물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위해 창작한 저작물 또는 저작재산권을 가지고 이는 저작물로 미래 산업의 원료로써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어, 국민 누구나 별도의 이용허락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나, 홈페이지 내 접근경로가 복잡 다양해 쉽게 접근키가 어려운 실정이었다.

공공저작물 코너는 시 홈페이지 내 정보공개란에 개설돼 있고, 그 내용으로는 저작권 정책, 추천공공저작물 코너로 구성돼 있다.

추천공공저작물 코너에는 시가 보유하고 있는 사진, 영상, 보도자료, 공지사항, 읍면동소식 등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 했다.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표시인 공공누리를 적용해 표시한 저작물은 누구나 별도의 이용허락을 받지 않아도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며, 출처표시, 변경금지, 상업적 이용금지를 바탕으로 총 4가지의 이용허락 유형을 설정했으며, 저작물의 출처표시는 모든 유형에서 필수사항이다.

시 관계자는 “향후 공공저작물 개방 정책 활성화로 민간 영역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경제적‧문화적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에도 다양한 개방정책을 마련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