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한시적 시행 중
사천시,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한시적 시행 중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1.02.26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천시청(경남포커스뉴스DB)
사천시청(경남포커스뉴스DB)

사천시가 ‘부동산 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을 2022년 8월 4일까지 한시적으로 시행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특별조치법은 소유권 보존등기가 되어있지 않거나 실제 권리관계가 등기부와 일치하지 않는 부동산을 용이한 절차에 따라 등기할 수 있도록 조치된 법이다. 진정한 권리자의 소유권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다.

적용대상은 1995년 6월 30일 이전에 매매·증여·교환 등 법률행위로 인해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과 상속받은 부동산, 소유권 보존등기가 안된 부동산 등이다.

읍·면지역은 지목에 관계없이 모든 토지가 해당되며, 건축물대장에 있는 건물도 해당된다. 동지역(삼천포지역)은 지목 특정, 농지 및 임야만 해당이 된다. 단, 소송이 진행 중인 부동산은 제외된다.

과거 실제 매수는 했지만, 매도자 사망, 연락두절, 계약서 분실 등으로 사실상 소유자이나 등기부상 실체관계를 일치시키지 못한 사정을 해결할 수 있다.

또 가족 중 행방불명 또는 소식두절 등으로 일반적인 상속등기가 불가능한 경우, 미등기이나 지적복구 또는 소유권이전으로 기재돼 있어 보존등기 시 소유권확인소송이 필요한 경우도 적용이 가능하다.

신청인은 일반보증인 4명과 자격보증인 1명, 모두 5명의 보증서를 첨부해 토지는 시청 토지관리과로, 건축물은 건축과로 확인서 발급을 신청하면 된다.

이번 특별조치법은 위촉된 법무사나 변호사가 보증토록 하는 등 이전에 시행된 3차례의 특별조치법에 비해 보증절차를 강화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특별조치법의 처리기간이 최소 3개월~5개월이 소요되는 되는 점을 감안해 시민들이 최대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특별조치법 기간동안 자체추진 사업으로 대장상 창씨개명으로 돼 있어 상속자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재산에 대해 특별조치법을 안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