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개설 및 원도심과 자전거 도로간 연결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자전거도로 개설 및 원도심과 자전거 도로간 연결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1.06.0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복지위원회 김 경숙
김경숙 의원(제공=진주시의회)
김경숙 의원(제공=진주시의회)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그리고 이상영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부강한 진주와 코로나19 확산 극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조규일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경제복지위원회 김 경 숙 의원입니다.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불편함과 경제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극복 할 수 있다"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열심히 살아가시는 시민 한분 한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진주시는 도심을 굽이굽이 흐르는 남강과 남강을 따라 만들어진 친환경 자전거도로 구축으로,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가 되어 가고 있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불편한 점은 없는지 레저나 취미 활동을 위한 자전거 이용뿐만 아니라, 통학, 출․퇴근, 장보기 등 생활형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활용하는데 부족한 점은 없는지, 부족함이 있다면 이를 해결할 방안은 무엇인지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우리 시는 그동안 ‘자전거 타기 인프라 확충’을 위해 남강 양안과 '구'경전선 철도 폐선 부지 등을 활용하여 약 217km에 이르는 방대한 자전거 도로 개설 및 쉼터를 조성하였으며, 앞으로도 남강 및 진양호 순환 자전거도로 개설, 인접 시․군과의 자전거 이용 공동발전사업 추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에 걸맞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시의 자전거 이용 인구는 적은 편이고 자전거 이용 시민 또한, 통학, 출․퇴근 등 생활형 교통수단이 아닌 레저나 취미를 위한 자전거 이용이 대부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의 배후에는 무슨 문제점이 있으며, 또한 그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은 없는지 다방면으로 모색해 본 결과, 본 의원은 남강과 철도 폐선을 중심으로 한 자전거도로는 잘 조성되어 있지만, 통학이나 출․퇴근 등의 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기에는 ‘자전거 이용 인프라 구축’이 미비하고, 자전거도로가 개설되어 있다 하더라도 관리 미흡과 일부 몰지각한 시민의 불법 주차 등으로 인해 자전거를 이용하는데 많은 불편과 어려움이 있어 자전거 이용을 꺼리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에 본의원은 단기간에 자전거를 생활형 교통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자전거 이용 인프라 구축’은 힘들지라도 ‘중장기 자전거 이용 인프라 구축계획’을 수립해서 시민 누구나 자전거를 생활형 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또한, 충무공동 영천강 제방을 이용하여 혁신도시와 문산읍의 자전거도로를 연결해서, 충무공동 주민이 안전하게 진주역에서 이반성면 경상남도수목원까지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규 자전거도로를 개설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아울러, 자전거도로에도 일반도로처럼 관리번호를 붙여 자전거도로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구'경전선 철도 폐선을 이용한 자전거도로 중, 여러 가지 사정으로 자전거도로가 개설되지 않은 망경동 천수교 입구 자전거도로에서 주약동 철도건널목 교차로 옆 자전거도로까지와 경상대 후문 자전거도로에서 진주역 자전거도로까지 2개 구간의 자전거도로를 조속히 개설하든지, 개설이 어렵다면 기존 도로에 자전거도로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연결 자전거도로를 찾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시민이 없도록 조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날이 심해져 가는 지구 온난화를 생각하면 자전거 이용 활성화는 무엇보다 필요한 일입니다. 따라서 미래 세대에게 더 깨끗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물려주기 위해서는, 현재 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도심 녹색환경 조성’을 위한 남강변 및 폐선부지를 활용한 자전거 이용 인프라 구축은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여 살기 좋은 도시, 자전거타기 좋은 도시 진주를 만들어 가는데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바랍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