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예관련 제6회 국제학술토론회 성공적 개최
진주시, 공예관련 제6회 국제학술토론회 성공적 개최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1.06.23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진주시
제공=진주시

진주시와 진주시 유네스코 창의도시 운영위원회는 23일 오후 3시 진주지식산업센터 대회의장에서 ‘전통공예의 창의적 전승과 산업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제6회 국제학술토론회를 개최했다.

시는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 가입 추진을 위해 2017년부터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문화와 창의성’ 등을 주제로 국제학술토론회를 매년 개최해 창의도시 추진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해왔다.

올해로 여섯 번째를 맞은 이번 학술토론회는 국내‧외 공예 관련 학자들의 주제 발표와 대담으로 구성돼, 전통공예의 창의적 전승과 산업화 방안을 마련하고 진주의 전통공예를 어떻게 실용화해 나갈 것인가를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해외 발표자인 오스트리아의 르나테 브리우스(Renate Breuss) 박사가 ‘청소년들을 공예로 이끄는 방안’에 대해, 일본의 마에다 아츠코(Maeda Atsuko) 박사가 ‘공예도시 가나자와의 인적자원 양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국내에서는 경상국립대학교의 문선옥 교수와 안동과학기술대학의 서석민 교수가 ‘전통공예의 실용화와 산업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으며, 특별순서로 ‘진주공예의 전통과 기법’에 대한 김병수 명장과의 대담이 이어졌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하이브리드 웨비나 방식으로 진행된 이번 국제학술토론회는 오는 11월 시가 최초로 개최하는 「2021 진주 전통공예 비엔날레」의 연계 학술행사로, 전통공예의 창의적 전승과 산업화 방안 등의 논의를 통해 전통공예 비엔날레 개최를 위한 학술적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조규일 시장은 축하 영상을 통해 “이번 국제학술토론회가 세계 창의 도시들의 문화적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도시의 창의성과 문화산업을 촉진해 시민들의 삶을 보다 풍요롭고 행복하게 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시가 지난 2019년 10월 가입 승인된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는 2021년 1월 현재 문학·음악·공예 및 민속예술·디자인·영화·미디어아트·음식 등 7개 분야의 전 세계 85개국 246개 회원도시로 구성돼 있으며, 우리나라는 진주시를 비롯한 10개 도시가 가입돼 있다.

제공=진주시
제공=진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