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지능형CCTV시스템으로 치매실종자의 신속한 구조
밀양시 지능형CCTV시스템으로 치매실종자의 신속한 구조
  • 김윤생 기자
  • 승인 2021.06.2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밀양시)
(제공=밀양시)

밀양시는 지난 23일 밀양경찰서에 실종신고 된 치매가출인을 지능형고속검색시스템을 통해 신속히 찾아 무사 귀가 시켰다고 24일 밝혔다.

밀양경찰서는 치매 실종자 A씨(64세)가 삼랑진 주거지에서 20일 가출했다는 신고를 접수받고 21일 오전 10시경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를 방문해 삼랑진읍 주거지 인근 CCTV영상정보를 조회해 치매가출인을 수색했으나, 치매가출인이 지난 20일 오전 11시 30분 CCTV에 모습을 보인 이후로 인근 CCTV에서 더 이상 보이지 않아 치매가출자 수색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에서는 치매가출자 정보를 바탕으로 22일부터 지능형고속검색시스템을 이용해 검색범위를 넓혀 치매가출자를 수색했으며, 23일 단장면에서 실종자를 봤다는 목격자 진술을 바탕으로 단장면 인근에 설치된 지능형CCTV의 고속검색시스템을 활용해 치매가출자의 최근 행적지를 추적하는데 성공했다.

밀양경찰서는 이 정보를 바탕으로 인근 지역을 탐문 수색한 결과 23일 오후 치매가출인을 무사히 찾아 집으로 귀가시킬 수 있었다.

지능형고속검색시스템은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가 올해 사업비 3억원으로 상반기에 도입한 지능형CCTV시스템으로, 전체 CCTV 2,360대의 CCTV 중 630대에 적용됐다. CCTV에서 움직임을 선별해 관제할 수 있으며, 이때 선별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람, 차량, 색깔 등 조건별로 빠른 검색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에는 사건이 발생한 시각을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전체 CCTV영상을 조회하면서 사건발생 시각 및 용의자 등을 특정할 수밖에 없었으나, 도입 이후 사람, 차량 등의 움직임이 있는 정보만을 CCTV상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해 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사건이 발생한 시각을 특정할 수 있게 됐다.

김상곤 안전재난관리과장은 “이번 치매가출인 수색을 통해 지능형CCTV의 효과가 증명됐다.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는 앞으로 지능형CCTV를 더 확대해 관제요원, 경찰 등이 신속하게 사건 정황을 파악하고 후속조치를 취해 밀양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사진설명

- 사진 1 : 지능형선별관제시스템 캡처 화면

- 사진 2 :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 근무 모습

- 사진 3 : 밀양시CCTV통합관제센터 전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