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진주실크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위원 위촉 및 회의 개최
진주시, 진주실크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위원 위촉 및 회의 개최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1.10.21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진주시
제공=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20일 오후 시청 문화강좌실에서 대한민국 실크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진주실크박물관’건립추진위원회 위원 위촉 및 회의를 개최했다.

진주실크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는 박물관, 건축 등 각 분야별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되며, 건립 과정 전반에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간 구성 및 전시 방향 등 중요사항을 심의·자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회 운영방식 및 진주실크박물관 건립 추진현황에 대한 보고와 박물관 건립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특히, 지난 18일 선정된 설계 공모 당선작 ‘The Flow’는 위원들로부터 실크의 공감각적 표현을 통해 실크의 상징성과 고유성을 잘 표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날 위촉된 경상국립대학교 건축학과 김동규 교수는 공모 당선작에 대해 “대지 주변의 맥락을 잘 반영하고 실크박물관의 상징성을 현대적으로 표현한 작품”이라며 “내부 중정 부분이 프로그램과 적극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조금 더 구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위원들은 실효성 높은 전시 콘텐츠 및 프로그램 발굴, 콘텐츠에 따른 공간 구성에 대한 논의, 유물 수집과 앞으로의 연구과제 등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또 단순한 전시에만 그치지 않고 문화와 체험이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이 될 수 있도록 특색 있고 품격 있는 공간으로 조성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조규일 시장은 “위원회에서 제시하는 의견 하나하나가 진주실크박물관의 100년을 이어갈 주춧돌이 될 것”이라며 “진주실크박물관이 대한민국 실크의 랜드마크로 자리 잡아 지역의 향토산업을 살리고 지역 경제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진주실크박물관은 총 공사비 123억 원을 투입해 다음 달 건축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시행, 문산읍 실크전문단지에 연면적 2622㎡ 규모로 2022년 착공해 2023년에 준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