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게이트 특성화 사업’ 추진 건의
‘톨게이트 특성화 사업’ 추진 건의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2.02.24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문화위원회 조현신 의원 (제236회 제2차 본회의)
조현신 의원/진주시의회
조현신 의원/진주시의회

존경하는 35만 진주시민 여러분!

이상영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불철주야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하여 코로나 방역 대처에 노력하고 계시는 시장님을 비롯한 전 관계 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천전, 가호, 성북 지역구 조현신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하여 진주 ‘톨게이트 특성화’ 사업 추진 건의에 대하여 발언코자 합니다.

민선 7기에 들어서면서 우리시는 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시 전역에 대대적인 야간경관 조성 사업을 시행 하였습니다.

남강을 끼고 도는 뒤벼리에 다양한 빛의 연출을 시도하고, 진주시 청사는 야간 경관 조명등 설치로 매력적 변신을 꾀하였으며, 희망교, 상평교, 진양교, 진주교의 난간에는 화려한 조명을 밝혀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특히 진주성벽 경관 조명등의 설치로 우리시는 역사와 예술이 조화를 이룬 도시로써 글로벌 축제로 거듭나고 있는 유등축제의 명성과 함께 그야말로 활기찬 빛의 도시로 다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는 분명 관광자원으로 활용되는 야간 경관조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함은 물론 새롭게 비상하는 빛의 도시로서의 변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게 주지의 사실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이 변환점에서 새로운 시책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진주 ‘톨게이트 특성화’ 사업 추진입니다.

이 사업은 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하여 전국 여러 자치단체에서 의욕적으로 추진되어 지고 있습니다.

우리 시를 방문하는 관광객을 비롯하여 외부지역에 출퇴근을 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새롭고 특색있는 우리 시의 변화를 상징하며, 진주의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진주 ‘톨게이트 특성화’ 사업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개발을 적극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 진주 톨게이트는 2010. 08월에 설치되어 구조 형식은 철근 콘크리트 2층으로 되어 있습니다.

일 평균 입출구 교통량은 25,324대 정도로 나타나 있습니다.

우리 시는 ‘관문 지역의 도시 조형물 설치 구상 용역’이 올해 본예산으로 반영 되어져 있습니다.

이 용역과업에 진주 ‘톨게이트 특성화’ 사업을 추가 반영토록 검토하여 주시고, 한국도로공사와 협의를 통하여 우리 시를 찾는 관광객 등에 빛의 도시로 새롭고 변화하고 도약하는 조형물 설치로 희망찬 진주의 미래를 느낄 수 있도록 ‘톨게이트 특성화’ 사업을 적극 추진해 주실 것을 제안하면서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