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 거리 조성
상권 활성화를 위한 특화 거리 조성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2.09.0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복지위원회 김형석 의원
김형석 의원/진주시의회
김형석 의원/진주시의회

존경하는 36만 진주시민 여러분!

양해영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호·천전·성북동 지역구 출신 김형석 의원입니다.

진주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를 표하며 부강한 진주를 실현하기 위하여 열린 시정을 실천하고 계시는 조규일 시장님과 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5분 발언을 통해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주시 소상공인 및 골목상권 상인들을 위한 상권 활성화 특화 거리 조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한국은행 경남본부의 2022년 7월 경남지역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국내 경기침체 우려, 높은 물가 상승세 지속 및 가계 생활 형편 위축 등으로 전월보다 소비자 심리지수가 악화 되었습니다.

경제전망과 더불어 인건비 비중이 높은 소상공인들은 더욱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우리 지역 소상공인들은 저마다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며 생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관련법에 따라 시설 현대화사업이나 주차장 환경개선사업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와는 달리 일반 상가들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이며 특히 홍보 부분에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진주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시범적으로 천전동 소재 진주세무서와 경상국립대학교 칠암 캠퍼스 사이의 거리를 “지역자원을 활용한 메타세쿼이아 특화 거리와 빛·음악 거리 조성”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경상국립대학교 칠암 캠퍼스의 뒤편 거리는 메타세쿼이아가 있어 경관이 뛰어납니다. 메타세쿼이아의 경관에 음악과 조명을 활용한 사계절 분위기로 어우러질 수 있는 거리를 조성하여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기억되어 다시 한번 찾아올 수 있는 아름다운 거리를 만들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거리를 조성하기 위하여 루미나리에, 포토존, 파사드 등을 디자인 설치하여 4계절 장르에 맞는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특화 거리를 조성하면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지역 명소가 될 것이라 확신하며, 현재 진주시에서 조성 중인 구)진주역 복합문화공원과 연계한다면 외부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효과를 거둘 것입니다.

시민들과 함께 진주를 찾는 관광객들이 SNS를 통해 진주를 홍보함으로써 “아름다운 진주”, “기억에 남는 진주” 그래서 “다시 오고 싶은 진주”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나아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내 소비 활성화로 지역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경기침체와 소비심리 위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진주시 소상공인 및 골목상권 상인들을 위한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집행부에서는 긍정적으로 판단하여 본 의원의 제안이 실현되기를 간곡하게 당부드리며 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