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상평일반산단, 저탄소 그린산단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
진주 상평일반산단, 저탄소 그린산단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
  • 경남포커스뉴스
  • 승인 2022.09.13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탄소 그린산업단지
저탄소 그린산업단지 조성_상평일반산업단지/진주시

진주시는 지난 7일 환경부의 ‘저탄소 그린산업단지 조성사업’ 공모에 진주상평일반산업단지가 선정돼 올해부터 2024년까지 3년간 국·도비 및 기금 등을 포함해 8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저탄소 그린산업단지 조성사업’은 물 순환율이 낮은 노후산단에 비점저감시설 설치, 저오염개발공법(LID)을 적용한 도로포장 등을 통해 수질개선을 도모하며, 식생체류지·빗물정원을 설치해 산단에서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을 줄여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산단 내 도로측구 개선 및 식생재배화분 설치 ▲산단 재생사업으로 확보되는 주차장 및 공원부지에는 지하저류조와 식생체류지 설치 ▲침수가 잦은 구역에 도로 투수포장, 산업체 협력·연계사업으로 입주업체에 빗물정원 및 빗물저금통 등을 설치해 노후산단을 저탄소 그린산업단지로 바꿔 나갈 계획이다.

시는 환경부의 공모에 상평일반산업단지가 선정되도록 진주상공회의소, 입주기업협의체와 수차례 회의를 통해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을 발굴했고, 신청 후 지난 6월 환경부의 현장평가단이 시를 방문했을 당시 사업의 필요성과 업체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피력해 공모사업에 참여한 지자체 중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조규일 시장은 “상평일반산업단지가 환경부의 저탄소 그린산단 사업대상으로 확정됨에 따라 재생사업과 연계해 열악한 노후산단의 이미지를 벗을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다”며 “물 순환 회복과 친환경적인 산단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