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경남QSF·한국수력원자력·대우건설·두산퓨얼셀과 업무협약 체결
하동군 경남QSF·한국수력원자력·대우건설·두산퓨얼셀과 업무협약 체결
  • 김윤생 기자
  • 승인 2022.09.2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
/하동군/

하동군은 LNG 냉열을 활용한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지난 2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경남QSF(주), 한국수력원자력(주), (주)대우건설, 두산퓨얼셀(주)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은 경남QSF가 운영할 하동군 대송산업단지에 19.8MW의 규모로 약 1300억원을 들여 지난해 10월 착공한 자사의 초저온동결식품 공장에 구축될 예정이다.

군은 앞서 지난해 1월 경남도, 경남QSF,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과 대송산업단지 내 6만 2712㎡에 약 1554억원을 투입한다는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경남QSF의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은 LNG(액화천연가스)가 기화 시 발생하는 –162℃의 냉열을 활용해 초저온동결건조 식품을 만들고 회수한 기화(氣化)된 NG(Natural Gas)를 연료전지발전에 이용하는 것으로 전기식 냉동기를 이용한 저온 식품 보관·유통을 대신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식품사업과 신에너지사업과의 융복합사업으로 에너지의 손실을 혁신적으로 줄여 10Gcal/h의 열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중 7.5Gcal/h에 대한 활용계획을 확정하고 잔여 2.5Gcal/h 열에 대한 사업모델을 개발 중이다.

군은 대송산업단지의 첫 입주기업인 경남QSF의 원활한 공장 운영을 위해 인프라 조성과 정주여건에 힘쓰고 있으며, 미래형 명품전원도시를 콘셉트로 미니신도시 조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 이번 업무협약 참여기업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대송산업단지의 입주기업이 원활한 공장착공과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으로 하동군이 미래형 명품 전원도시로 발전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