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을 위해 11개 유관기관과 협약
진주시,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을 위해 11개 유관기관과 협약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09.27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협약 체결/진주시
업무협약 체결/진주시

진주시는 27일 지수면 소재 K-기업가정신센터에서 경상남도를 포함한 11개 유관기관과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진주시를 기업가정신 수도로 구축하고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을 위해 유관기관 간 상호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이뤄졌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병규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권순기 경상국립대학교 총장, 김학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이정관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직무대행, 한상만 ㈔한국경영학회 회장, 고영구 한국생산성본부 부회장, 최구식 한국선비문화연구원 원장, 성경륭 지수포럼 위원장, 유환익 전국경제인연합회 상무, 강병중 ㈜넥센 회장, 반성식 ㈔한국글로벌기업가정신연구원 이사장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내용은 ▲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국립역사관 건립 등 국책사업 유치 ▲ 지수특화콘텐츠마을(승산기업가정신마을) 조성 ▲ K-기업가정신 및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 관련 연구, 교육, 정책개발 ▲ 각종 홍보, 포럼·행사 개최, 프로그램 기획·운영 등이다.

시는 협약에 따른 세부 실행방안으로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국립역사관 건립과 세계적 기업가정신마을 조성 등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 구축 총괄을 맡아 기관별 협력사항 추진을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조규일 시장은 “진주에서 태생한 1세대 글로벌기업의 창업가 정신의 근원인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을 토대로 대한민국 고유의 K-기업가정신을 확립해 이를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국가의 혁신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2018년 한국경영학회에서 시를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로 선포한 것을 시작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협업해 옛 지수초등학교본관을 리모델링하여 기업가정신 교육센터로, 문화체육관광부 생활soc복합화사업으로 옛 지수초등학교 체육관 건물을 전문도서관 및 체험센터로 조성해 지난 3월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더 나아가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메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 유관기관 및 단체로 전담조직협의회를 구성해 업무협의 회의를 개최하는 등 국립역사관 건립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