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소 브루셀라병 일제검사’ 시행
거창군 ‘소 브루셀라병 일제검사’ 시행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2.10.07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군/
/거창군/

거창군은 오는 11일부터 12월 10일까지 가조면 일원의 한·육우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소 브루셀라병 일제검사’를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검사대상은 가조면 내 한·육우 사육농가 169호, 4013두(거세우 제외)이며, 젖소 및 농장에 어미소와 함께 있는 6개월령 미만 송아지는 검진대상에서 제외된다.

이번 일제검사는 최근 가조면에 집중 발생하는 소 브루셀라병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근절하기 위한 대책으로, 공수의 8명 및 가축방역위생본부 북부지소와 합동으로 채혈할 예정이다.

또한, 감염축 발생 시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라 살처분 및 이동제한을 실시하고, 소독 및 차단 방역 요령 등 방역교육도 병행할 예정이다.

군은 시료 채취를 위한 농가 방문 시 원활한 검사 진행을 위해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가축전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축사 내·외부 소독과 출입차량 및 출입자에 대한 차단방역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브루셀라병은 균에 의해 소·돼지 등에서 발생하는 세균성 전염병으로 체중감소와 유·사산, 불임 등 송아지 생산 감소를 야기하여 축산농가에 큰 경제적 피해를 입히는 질병이다.

또한, 사람에게까지 감염될 수 있는 인수공통전염병이므로 동물을 다루는 직업군에서 특히 주의를 요하는 질병이기도 하다.

김규태 농업축산과장은 “이번 가조면 소 일제검사로 소 결핵병과 브루셀라병이 근절되어 축산농가의 큰 손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