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진주남강유등축제 현장 방문
국제도시조명연맹(LUCI), 진주남강유등축제 현장 방문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10.2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도시조명연맹 축제 현장 방문/진주시
국제도시조명연맹 축제 현장 방문/진주시

진주남강유등축제가 한창인 가운데 지난 22일 국제도시조명연맹(LUCI)의 메리 루멜라 회장과 임직원 등 29명이 진주의 축제현장을 방문했다.

이번 국제도시조명연맹(이하 LUCI) 방문단은 LUCI 부산총회에 참석한 뒤 조규일 시장의 초청으로 글로벌 축제인 남강유등축제를 관람하기 위해 방문했다.

LUCI는 도시조명 정책과 관련 기술 등을 교류·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된 국제조명 관련 협력체로 39개국 68개 도시가 가입돼 있는 국제적인 조직이다.

진주시는 2017년에 LUCI에 가입한 이후 지속적으로 남강유등축제와 유등의 우수성을 알리고 조명정책의 기술교류를 통해 회원 도시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축제장에 도착한 LUCI 방문단은 김시민호에 승선해 유등이 떠있는 남강을 둘러본 후 진주성을 돌아보며 대한민국 대표축제이자 글로벌 육성 축제로 선정된 진주남강유등축제를 현장에서 체험했다.

메리 루멜라 회장은 “아름다운 빛 축제에 초대해 주신 데 대해 조규일 시장님에게 감사한다”며 “진주의 역사와 빛에 대한 깊은 인식이 인상적이다. 또한 남강과 촉석루의 야경이 너무 아름답다”고 감탄했다.

조규일 시장은 “방문에 감사하며 회원 도시들의 발전적인 기술교류를 통해 도시가 아름다워지고 주민들의 삶도 풍요로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남강유등축제와 연계한 시의 비전을 설명했다.

한편, 시는 LUCI 부산총회 기간 중 ‘진주시 경관조명의 현재와 미래’ 라는 주제의 영문 발표를 통해 남강유등축제로 발전된 빛의 유래, 진주 빛의 의미, 경관조명 사업 사례와 미래 등에 대해 설명하여 각국 참가자들의 호응을 받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