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3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사업 공모 선정
진주시, 2023년 낙동강수계 특별지원사업 공모 선정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10.2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청/경남포커스뉴스DB
진주시청/경남포커스뉴스DB

진주시가 ‘2023년 낙동강수계 특별주민지원사업’ 공모에서 ‘진양호 폐양액 및 수생태 관리개선사업’이 최종 선정돼 지난해보다 약 6억 원이 증액된 기금 13억 5900만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낙동강수계 특별주민지원사업은 경남, 경북 등 낙동강수계의 2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여 상수원 및 댐 주변지역 수질개선 및 주변 지역주민 복지증진과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사업을 지자체 공모로 발굴·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69억 원이 투입된다.

시는 진양호 폐양액 및 수생태 관리개선사업으로 공모에 참가해 주민들의 소득증대와 진양호의 수질개선 측면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으면서 공모에 선정됐다.

진양호 폐양액 및 수생태 관리개선사업은 2가지 사업으로 구성됐다. 수생태 관리개선사업은 기금 7억 6000만 원과 시비 11억 4000만 원을 포함한 총 19억 원의 예산으로 1차년도 사업이 진행된다. 2024년까지 생태관리센터, 생태체험공간, 토산품 전시 및 판매관을 조성할 예정이다. 진주에서 처음으로 진양호 생태에 대한 연구 및 체험시설이 지어질 뿐만 아니라 수계주민들에게 소득증대의 공간이 된다.

또한 폐양액 등 수질개선사업은 첫해 기금 6억 원의 예산으로 1차년도 사업이 진행되며, 2024년 말까지 사업이 시행된다. 진주청동기문화박물관 주변 하천 정비 및 연꽃밭 조성과 더불어 수로관 및 폐양액 보관시설 등의 설치를 통해 진양호의 수질개선 및 대평면민의 소득증대에 기여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상수원 보호를 위해 여러 가지 제약을 받고 있는 상수원 주변 지역 주민들의 생활환경 및 소득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들을 다양하게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