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1회 개천예술제 화려한 개막
제71회 개천예술제 화려한 개막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10.27 2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국타종 의식 거행/진주시
호국타종 의식 거행/진주시

우리나라 지방종합예술제의 효시인 제71회 개천예술제가 27일 진주성 임진대첩계사순의단 앞 특설무대에서 서제를 시작으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진주성에서 열린 서제에는 조규일 시장과 박광웅 제전위원장, 김진부 경상남도 도의회의장, 양해영 시의회의장을 비롯한 각 유관기관·사회단체장 및 문화예술 관계 인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성화채화, 호국타종, 제향, 성화봉송 및 안치, 진군명령 퍼포먼스, 불꽃놀이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서제는 나라를 사랑하는 올곧은 마음과 시민과 함께 문화예술의 창달에 대한 정성을 개천의 제단에 봉헌하는 행사이다.

이날 서제는 강화도 마니산에서 채화하던 성화를 진주성에 직접 채화해 성화대에 안치하는 성화채화를 시작으로, 호국종각에서는 국태민안 및 무병장수를 비는 33번의 호국타종 의식이 거행됐다. 이어서 제향을 통한 제례의식과 이를 축하하기 위한 불꽃놀이가 펼쳐졌다.

또한 야간 가장행렬인 진주대첩 재현행사가 18시 30분부터 20시까지 진행돼 시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조규일 시장은 “개천예술제는 대한민국 최대·최고의 종합문화예술축제로 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위대한 교육적 가치를 지닌 축제이다”며“ 71년 동안 매회 새로운 변화를 꾀하며 문화예술계 발전을 이끈 예술제가 앞으로 시의 자랑이자 온 국민의 축제로 자리매김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포커스뉴스
불꽃놀이/경남포커스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