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2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파트너링’ 개최
진주시, ‘2022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파트너링’ 개최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11.04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그린바이오 파트너링 개최
2022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파트너링 개최_박기훈 교수 기술 발표

진주시는 4일 MBC컨벤션에서 조규일 시장을 비롯해 바이오기업, 경상국립대학교, 경상남도, 시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파트너링’을 개최했다.

시는 이번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파트너링으로 대학, 연구기관 등 공급자가 보유한 유망기술을 바이오기업 수요자에게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향후 유망기술 및 사업화 아이템에 대한 기술이전 수요를 반영해 기술시장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조규일 시장은 “전문성과 신뢰성을 갖춘 대학과 바이오기업 간 파트너링을 통해 서로 협력하고 기술력과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바이오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시책 추진으로 우리 시가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에 촉매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그린바이오 비즈니스 파트너링에서는 박기훈 교수(경상국립대 환경생명화학과)의 ‘대사체 농업(Metabolite Farming) 기반 고부가 생물 소재 기술’, 김민갑 교수(경상국립대 약학과)의 ‘식물을 이용한 고부가 의료용 단백질 생산 기술’, 박순주 교수(경상국립대 생명과학부)의 ‘유전자 교정과 미래 농업용 작물 개발’에 대한 기술 발표가 있었으며, 15개 바이오기업과 1:1 비즈니스 미팅이 이뤄졌다.

박기훈 교수는 작물의 생리활성 지표물질의 함량을 획기적으로 높여 고부가 기능성 식품소재로 전환하는 대사체 농업 연구자로, 기능성 식품소재 시장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고함유 콩잎’ 생산에 성공했다. 혁신적인 기능성 식품소재로 대사체 농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개척한 업적을 인정받아 ‘제7회 대상한림식품과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박경원 골든비엔씨(주) 대표는 김민갑 교수가 발표한 단백질 기술로 파트너링 미팅을 진행했으며,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소재 발굴과 글로벌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 모색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골든비엔씨(주)는 2017년 3월 진주시에서 창업한 기술 기반이 강한 중소기업으로, 자체 개발한 ‘판상-타이타노실리케이트’ 소재로 화장품을 만들어 70% 이상 유럽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바이오 단백질을 이용한 화장품을 기획하고 있어 이에 접목할 수 있는 기술 및 소재 발굴을 위해 파트너링에 참여했다.

한편, 시는 정부가 확정·발표한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에 따라 그린바이오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육성하고, 농업의 새로운 부가가치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그린바이오 벤처 캠퍼스 조성사업 공모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