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장기미집행 토지 매입 및 조성 착착 진행
진주시, 장기미집행 토지 매입 및 조성 착착 진행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11.10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책설명회/경남포커스뉴스
시책설명회/경남포커스뉴스

진주시 기획행정국은 10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진주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토지매입 관련 시책설명회’를 개최해, 시가 지난 4년 간 토지매입 등에 5800억 원(민자 330억 원 포함)을 투입했고, 향후 2800억 원(민자 271억 원 포함)을 추가해 총 8600억 원을 들여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1999년 헌법재판소의 국민의 사유재산권 침해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이 났음에도 2018년이 돼서야 본격 추진에 나선 것은 늦은 감이 없지 않다고 입장을 밝히고, 하지만 이에 따라 시행된 일몰제(2000년 7월 1일부터 20년이 지난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지정 취소)에 적극 대응해왔고, 대상이 주로 시민생활과 밀접한 공원, 도로 등에 집중돼 있어 투자계획을 수립하는 등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민선 6기에서 이월된 4600억 원부터 투입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그 동안 시가 추진해 온 주요 사업으로 ▲독창적인 관광지로 탈바꿈한 도심공원 ▲54년 만에 모습 드러낸 1호 교통광장 ▲도심 정체구간 해소 위한 교통시설의 획기적 개선 등은 다른 지자체와의 차이점으로 단순히 토지 매입에만 매달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주요 사업의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 독창적인 관광지로 탈바꿈한 도심공원

시는 가좌산, 선학산을 비롯한 도심공원의 산책로를 정비하고, 화장실 ․ 주차시설 등 편의시설도 보강했다. 또한 금호지 일원에 생태공원과 물놀이공원을 조성해 주말마다 가족 단위 방문객이 즐겨 찾는 관광지로 탈바꿈시켰다.

무엇보다 10월 축제시즌에 맞춰 개장한 ‘소망진산 유등테마공원’이 진주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놀라운 즐거움을 선사했고, 내년에는 무궁화가 만발하는 계절에 맞춰 유등전시관까지 개장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항공우주도시 진주의 상징이 될 ‘비거’를 테마로 한 레저공원으로 변신할 망경공원과 르네상스 사업이 한창인 진양호로 ‘관광도시 진주’의 청사진을 보다 뚜렷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

▲ 54년 만에 모습 드러낸 1호 교통광장

옛 진주역 앞 광장은 부강진주 3대 프로젝트의 하나인 구)진주역 철도부지 재생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1968년 교통광장 결정 이래 54년 만인 올해 3월 준공됐다. 현재는 원도심 활성화의 출발점으로서 낙후된 이미지도 완전히 탈피했다.

▲ 도심 정체구간 해소 위한 교통시설의 획기적 개선

말티고개~장재 간, 경상대~내동 간, 초전~대곡 간 도로를 확장했고, 특히 평거10호광장 인근에 도시계획도로 2개소를 개설해 고질적이었던 10호광장 교통정체를 말끔히 해소했다.

마지막으로 시는 이미 20년이 도래한 시설 외에도 곧 기한이 도래하는 시설에 대해서도 방법을 강구하고 있으며. 향후 진주 정촌~사천 축동 간 연결도로와 연계할 신진주역세권~국도 2호선 간 연결도로 개설과 함께 시민교통편의 증진을 위해 시 전역 곳곳에 걸쳐 도로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종섭 국장은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실로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며 “이에 연차별로 투입 예산을 분산하고, 민자를 유치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