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홀로어르신과 육아를 위한 ‘맞춤돌봄 기능’ 강화
진주시, 홀로어르신과 육아를 위한 ‘맞춤돌봄 기능’ 강화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2.12.0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스피커와 생활감지센서/진주시
인공지능스피커와 생활감지센서/진주시

진주시는 상시 돌봄이 필요한 홀로어르신들을 위해 정보통신기술(ICT)과 연계한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를 올해 말까지 400가구로 확대 실시하고, 영·유아 자녀 돌봄을 위해 공동육아나눔터를 2024년까지 4개소 확대 운영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먼저, 인공지능 통합돌봄 사업은 ICT와 보건․복지 분야를 융합해 인공지능(AI)스피커와 생활감지 센서를 통해 홀로 사는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생활편의 제공과 말벗 서비스 등 정서지원, 생활감지 센서를 이용한 건강상태 모니터링, 응급상황 발생 시 긴급구조서비스가 가능한 돌봄서비스이다.

시는 지난해 100가구에 서비스하던 인공지능 통합돌봄 서비스의 확대를 위해 올해 2억 2292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해 연말까지 400가구에 기기 보급을 완료하기로 하고 현재 추진 중이다.

AI스피커는 “살려줘”라는 단어를 인식해 지역센터와 관제센터 등에 메시지를 송신하여 119긴급출동이 가능해 위급한 상황에 놓인 대상자의 긴급구조를 도울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시 관계자는 “1인 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인공지능 통합돌봄 사업으로 정서적 지원과 함께 개인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돌봄사각지대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신안동 공동육아나눔터/진주시
신안동 공동육아나눔터/진주시

그리고, 시는 가정의 양육부담을 완화하고 지역사회의 돌봄체계를 강화해 양육 친화적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신안동 가족센터와 가호동 남부어린이도서관 내에 공동육아나눔터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공동육아나눔터는 부모들이 함께 모여 자녀를 돌보고, 육아정보를 공유하며 소통하는 ‘육아 돌봄 품앗이’공간이다. 2019년 12월 신안동 가족센터 내에 공동육아나눔터가 처음 설치돼 자녀 돌봄을 위한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고 이웃 간 자녀를 함께 돌보는 품앗이 공동체 활동과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역특화사업으로 돌복과 돌잡이 대여 사업을 시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안동 공동육아나눔터는 공동육아실, 북카페, 놀이방, 수유실을 갖춰 영유아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지역주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또한 지난 5월 남부어린이도서관 개관과 함께 개소한 가호동 공동육아나눔터는 놀이터와 다양한 장난감을 구비하고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상시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해 이미 2700여 명의 시민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시간은 화~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2024년까지 성북동 다목적아동복지센터와 초전동 동부시립도서관 내에 공동육아나눔터 2개소를 추가 설치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양육 친화적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