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 급행버스 도입을 위한 제언
시내 급행버스 도입을 위한 제언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2.12.12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시환경위원회 강묘영 의원 (제243회 제3차 본회의)
강묘영 의원/진주시의회
강묘영 의원/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양해영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조규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문산, 내동, 정촌, 금곡, 충무공동 지역구 강묘영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한 급행버스의 도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급행버스는 급행으로 운행되는 버스를 말합니다.

대로나 최단 거리로 노선을 설계하고, 모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 시내버스보다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도심과 근교 지역이나 상대적으로 먼 지역을 연결하는데 유리한 시스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시도 그동안 도시 중심부에서 멀리 떨어진 금산, 문산, 혁신도시, 역세권 등 외곽지역이 개발되면서, 이들 외곽지역이나 도심에서, 시외버스주차장, 고속버스터미널, 진주역 등을 일반 시내버스보다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필요성이 대두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시 시내버스의 경우 동부지역과 서부지역 간, 북부지역과 남부지역 간 소요 시간이 많이 걸려 결국 승용차를 이용하게 되고, 크지 않은 도시인데도 출·퇴근, 등·하교 시간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장거리 탑승시간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의 하나가 급행버스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이미 급행버스를 도입하여 운용중인 기초지방자치단체로는 거제와 안동, 양산, 청주, 천안, 창원, 포항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도시의 인구규모와 도시면적을 고려해볼 때, 우리 시 또한 급행버스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이러한 급행버스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실익이 무엇이 있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급행버스 도입으로 인한 장점으로 첫째, 원하는 지역을 빨리 이동할 수 있고, 지역 간 이동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평거동 지역에서 금산지역으로 이동할 경우 중앙시장, 시청, 도동, 하대동 등 주요 경유지만 정차할 경우 매 정류장을 정차하는 것과 달리,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정류장의 혼잡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주요 간선도로를 통과하는 시내버스의 중복으로 이용객이 많은 시간대에는 정류장 부근의 혼잡으로 교통체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셋째, 주요 거점 지역을 통과하는 시내버스 노선을 줄임으로써 주 간선도로의 교통체증을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넷째, 중요한 것은 전적으로 시내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면서, 추가로 지방재정을 투입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급행버스 노선을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입니다.

우리 시의 규모, 지역 여건으로 볼 때 노선은 크게 두 개의 축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동서축과 남북을 잇는 축선입니다. 동서축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판문ㆍ평거지역의 서부와 동부 금산면 지역을 연결하는 축으로, 이 축선에 있는 거점 3∼4개소의 정류장만 정차 함으로써 이용객의 정차 부담을 줄이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남북간 축은 남부의 정촌면, 가호동, 혁신도시와 구 도심을 연결하는 축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부수적으로 현재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시내버스의 열악한 노선 상황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시의 지역 여건상 두 개의 축선만으로도 기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 시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한 시내버스 대중교통수단에 막대한 재정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투입된 재정은 대부분 시내버스 운영에 따른 운영비로 보조되고, 시스템이나 시설의 개선에는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기껏해야 노선조정이 전부이고 10년, 20년 전이나 다를 바 없이 외부치장 수준에 그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비록, 급행버스 도입도 일부 개선 방안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시스템 도입을 기회로 시내버스 운영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와, 시 재정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대중교통을 이 시대에 걸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고려해 봐야 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