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백향과’ 산청에서 만나보세요
새콤달콤 백향과’ 산청에서 만나보세요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3.02.1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향과 농가 비량촌영농조합법인 조현덕 김동선. /산청군/
백향과 농가 비량촌영농조합법인 조현덕 김동선. /산청군/

14일 산청군에 따르면 생비량면 비량촌영농조합법인 조현덕 농가에서 열대과일 백향과 수확이 한창이다.

조현덕 농가는 산청군농업기술센터의 지원 등을 통해 지난해 백향과를 심어 올해 첫 수확을 거두고 있다.

따듯한 온실 하우스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는 백향과는 익으면 저절로 떨어지는 게 특징이다.

갓 수확한 백향과는 탱글탱글하고 신맛이 강하지만 후숙하면 물러지면서 당도가 올라 맛이 더욱 좋아진다.

조현덕씨는 “백향과는 반으로 잘라 생과육을 떠먹는 게 가장 맛있고 새콤달콤한 맛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라며 “농가 규모도 앞으로 점점 늘려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백향과는 백 가지 향기가 난다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흔히 패션푸르트라고 불린다.

새콤달콤한 맛에 디저트와 차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또 달콤한 향기가 주는 매력에 향수의 원료로도 사용된다.

백향과는 가지나 잎을 잘라낸 후 다시 심어 식물을 기르는 삽목 번식법으로도 잘 자란다.

묘목의 교체도 쉬워 오래된 묘목을 뽑아내고 새로운 묘목으로 바꾸면 시설 유지가 용이하다.

최근에는 작목전환을 계획하고 있는 농가들을 비롯해 귀농·귀촌인과 청년 농업인에게 관심이 높다.

/산청군/

또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 기후 및 일반작목보다 높은 가격이 형성되면서 갈수록 인가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군은 신소득 과실 생산시설 현대화 지원 사업 추진으로 지난해 백향과 660㎡를 조성했다.

특히 산청군의 경우 일조량이 풍부한 것은 물론 지리산 자락의 큰 일교차 덕분에 작물 재배에 적절한 자연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 수확 후 수송에 용이해 백향과나 다른 아열대 작목 재배에 적합한 지역이라는 이점도 있다.

산청군은 이런 여건을 적극 활용해 지역농가와 함께 새로운 소득원인 백향과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또 아열대 작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백향과와 함께 애플망고 시설(2300㎡)도 조성했다.

이외 신소득·아열대 작목으로 바나나 20303㎡, 천혜향·레드향 22000㎡를 조성하는 등 아열대 단지 조성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에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산청군 관계자는 “농가와 시장에서 반응이 좋은 아열대 작목 보급을 넓히기 위해 앞으로도 신소득 아열대 과실 현대화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며 “아열대 작목의 재배면적 확대와 지역 맞춤형 재배기술을 확립해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