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회 상점」 복원과 가치 재조명
「구인회 상점」 복원과 가치 재조명
  • 승인 2023.02.23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문화위원회 백승흥 의원 (제244회 제1차 본회의 / 5분자유발언)
백승흥 의원
백승흥 의원/진주시의회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중앙동, 상봉동 지역구 백승흥 의원입니다.

본의원은 지난 2018년 12월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제기한 바 있던 「구인회 상점」복원과 관련하여 그 필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진주시는 2018년 7월 10일 「대한민국 기업가 정신 수도」선포 이후 지난 5년간 세계적인 기업가 정신 수도 조성을 위해 정·관·학·경제계를 아우르는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다양한 사업을 펼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0일에는 정·재계 주요 인사들이 참여하는 「K-기업가 정신 재단」이 창립총회를 갖는 등 「K-기업가 정신 수도」로서의 면모를 체계적이고 튼실하게 갖추어 나가고 있습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지금이 「K-기업가 정신 수도」로서의 명성을 더욱 굳건히 할수 있는 최상의 시기라는 점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3년 신년사에서 「기업가 정신」을 가진 미래세대의 도전을 강조하셨고, 국내 주요 언론사에서도 「다시 기업가 정신이다 !」란 주제로 한국경제의 개척자들을 되짚어 보는 특별 기획 시리즈를 쏟아 내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올해 초 조직개편을 단행해 K-기업가 정신팀을 신설하는 등 성공적인 「K-기업가 정신 수도」구축을 위해 발 빠르게 대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K-기업가 정신 수도」구축사업은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이끈 LG, 삼성, GS 등 우리나라 최고 기업의 창업주와 기업인의 기업가 정신 발굴과 확산, 기업가 정신센터 및 역사관 건립으로 세계적 기업가 정신 마을을 조성해 시의 브랜드이미지를 향상하고 인근 의령·함안군을 연계해 K-기업가정신 관광지구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K-기업가 정신이 발현된 진원지로서 갖는 가치를 살리고 관광 자원화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일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LG그룹 창업주 고(故) 구인회 회장이 첫 사업가로 활동했던 「구인회 상점」의 복원과 가치 재조명은 더욱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LG그룹 창업주인 고(故) 구인회 회장은 1931년 7월, 중앙시장에 위치했던 이 곳 「구인회 상점」에서 사업가로 첫발을 내딛고, 해방 전까지 진주를 거점으로 사업가로서 필요한 다양한 경험과 역량을 축적하고 성장했습니다.

진주 중앙시장에 위치했던 「구인회 상점」에서 실패와 성공, 그리고 사업가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찾았고 오늘날의 엘지그룹을 있게 했다고 감히 생각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고(故) 구인회 회장의 인재 육성과 인간 존중, 그리고 개척정신은 장남인 고(故) 구자경 회장으로 이어졌고, 연암도서관과 연암공과대학을 통해서 현재를 살아가는 진주시민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 존중의 경영이념이 기업활동으로 이어졌던 「구인회 상점」은 복원되어야 하고 그 가치 또한 재조명되어야 합니다.

한편, 「구인회 상점」이 위치한 중앙시장은 2022년 한국관광공사가 지정하는 대한민국 대표시장으로 선정되었고 올해는 경상남도 대표시장으로도 선정되었습니다.

「구인회 상점」이 복원될 경우 전국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관광형 전통시장으로서의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구인회 상점」복원과 가치 재조명은 「K-기업가 정신」이 몸소 실천되었던 현장을 되살림으로써 현재를 살아가는 시민과 상공인을 비롯한 기업인에게 자긍심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침체된 원도심을 다시 한번 활기차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구인회 상점복원을 위해 시 집행부 관계 부서와 각계각층의 뜻있는 시민들께서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인회 회장의 고객가치와 인간존중의 기업가 정신이 K-기업가정신 수도이자 고향인 여기 진주시에서 꽃피우고 기억될 수 있도록 LG그룹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