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모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개발 정책제안
하모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개발 정책제안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3.03.15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문화위원회 전종현 의원 (제245회 제1차 본회의 / 5분자유발언)
전종현 의원/진주시의회
전종현 의원/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현, 판문, 대평, 명석, 수곡 지역구 전종현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찾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진주시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개발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진주시는 진주성, 진양호, 경상남도수목원 등 대표적인 관광지가 있고, 익룡발자국전시관, 유등테마공원, 월아산숲속의진주 등 특색있는 관광자원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구)진주역 철도문화공원, 진주대첩광장, 기업가정신마을 등 경쟁력 있는 관광인프라 구축이 진행 중입니다.

진주시는 이렇듯 관광 잠재성이 큰 도시지만, 관광지점이 집약되지 못해 관광객을 오래 머물게 하기 위한 지리적 연결성이 부족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관내 관광지를 연계하는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관광인프라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진주시 방문객의 체류시간은 증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 진주시 방문객의 평균 체류시간은 2020년과 2021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진주시가 머무는 관광, 찾아오는 관광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진주시만의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017년 “포켓몬 고” 열풍을 기억하십니까?

매년 10월 축제기간에만 관광객이 집중되는 진주성에 2월부터 친구·연인·가족 등 많은 방문객으로 북적였습니다.

우리 진주시는 우수한 하드웨어가 풍부합니다. 이제는 매력적인 소프트웨어로 관광객의 발걸음을 붙잡아야 할 때입니다.

본 의원은 그 도구로 ‘하모’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진주시 관광 캐릭터 하모는 작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우리동네 캐릭터 대상’에서 대상을 비롯해 3관왕을 수상하였고, 현재 전국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주가를 올리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하모’를 적극 활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하모를 활용한 관광콘텐츠 “(가칭)하모를 찾아라”를 제안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관광지에 설치된 하모를 인증하면 코스별, 인증 횟수별로 특화상품을 제공하는 콘텐츠를 모바일 플랫폼, 어플을 통해 상시 운영하는 것입니다.

특별한 한정판 상품을 제공하여 참여율을 제고하고, 상품 수령처는 비쥬몰 혹은 농특산물 판매점 등 팝업스토어를 지정한다면 지역 상품 홍보와 판매 촉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진주성, 남강, 금호지 등 관내 11개의 하모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초기에는 기존 조형물을 활용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점진적으로 다양한 관광지로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스탬프투어’, ‘진주남강유등축제 어플’과 연계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4가지의 효과가 기대됩니다.

첫째, 방문객에게는 차별화된 관광 경험을 제공하고, 두 번째, 관내 관광 활성화와 신규 관광지 홍보, 셋째, 방문객 유입 촉진 및 머무는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선제적인 정책추진을 통해 전국적인 모범사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해당 콘텐츠가 성황리에 운영된다면, 중장기적으로 ‘포켓몬 고’와 같은 AR 서비스나 메타버스 콘텐츠까지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집행부에서 현재 검토 중인 ‘메타버스 진주투어’나 문화체육관광부 ‘스마트관광도시 조성 공모사업’ 등을 통해 실현될 수 있는 방향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주시는 지난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3년 야간관광 특화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최대 4년간 국비를 지원받아 야간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게 됩니다.

이에 발맞추어 주간 체험프로그램 발굴도 함께 추진한다면 진주시가 관광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본 의원의 정책 제안이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관계 부서의 깊이 있는 고민과 검토를 당부드립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