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심지 공영주차장 확보에 박차
진주시, 도심지 공영주차장 확보에 박차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3.05.04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전동 우수저류시설상부활용공영주차장 전경/진주시
초전동 우수저류시설상부활용공영주차장 전경/진주시

진주시는 시민의 생활과 직결되는 주차난을 해소하고, 진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는 현재 도심지 시민들의 주차 공간 마련으로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자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건립 및 하대동 동부회관 부근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이다.

연내 준공 예정으로 추진 중인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조성사업은 3층 250면 규모로, 시내를 방문하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주차 편의와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대동 동부회관 부근에 조성 예정인 옛 하대1동 공영주차장 조성사업(가칭)은 약 50면 규모로, 올해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구 도심지인 하대동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주차난 해소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가좌동 우수저류시설 상부활용 공영주차장은 120면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가좌동 공영주차장이 준공되면 2022년 준공된 초전지구, 평거지구와 함께 총 254면의 주차 면수를 확보하게 돼 주택 밀집지역의 주차 편의 제고 및 주차환경 개선에 획기적인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시는 공영주차장 설치사업과 함께 시민 참여형 주차장 조성사업을 통해 주차난 해소를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유휴지 활용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이 있다.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은 내 집 담장을 허물어 주차면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주차면 1면에 최대 200만 원, 2면에 최대 300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2022년 12월 기준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을 통해 설치된 주차면 수는 500여 면이다.

유휴지 활용 공영주차장 조성사업은 도심지 내 유휴지를 소유주의 사용 승낙을 받아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사업으로, 부지 소유자에게 재산세 감면 혜택이 제공된다. 2022년 16개소, 310여 면을 조성해 개방․운영 중이다.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은 이미 설치된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고 공유하는 사업으로, 2개소 150여 면의 부설주차장을 개방․운영 중이다. 공공기관, 종교시설, 학교 등이 참여 가능하며, 개방으로 인한 시설개선 공사 등이 지원된다.

유휴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전경/진주시
유휴지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전경/진주시

현재 시가 운영하는 도심지 공영주차장은 총 540개소로 노상주차장 261개소 1만 4560여 면, 노외주차장 279개소 8200여 면이며, 그 중 64개소 2151면은 유료로 운영되고 있다.

2020년 681면, 2021년 528면, 2022년 1095면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했으며, 최근 읍면 지역의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을 통해 53면의 주차 면을 확보했다.

어린이보호구역 해제 후 조성된 노상주차장을 통해 19면을 추가로 설치해 시민들에게 주차 공간 확보를 통한 주차환경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시는 시민 참여형 주차장 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 추진해 주차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며, 공영주차타워 조성사업, 우수저류시설 상부활용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주차난 해소의 근본 해결책을 제시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주차장 확보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부지 확보를 통한 주차장 조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을 통해 주차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찾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