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 대비 비상방역체계 운영
고성군,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 대비 비상방역체계 운영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3.05.0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보건소 전경/경남포커스뉴스DB
고성군보건소 전경/경남포커스뉴스DB

고성군보건소는 병원체 증식이 활발한 여름철 수인성 및 식품 매개 감염병 발생에 대비해 9월 30일까지 비상방역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수인성·식품 매개 감염병은 병원성 미생물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해 설사, 복통, 구토 등 위장관 증상을 일으키는 감염병(콜레라, 장티푸스 등)이다.

보건소는 예년보다 평균 기온이 50%가량 상승한다는 기상청의 예보와 코로나19 위기 단계 하향(사회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등)으로 집단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평일 09:00~20:00, 주말 및 공휴일 09:00~16:00에 감염병 발생 대비 비상근무를 실시하고, 비상응소 훈련, 현장 대응을 통한 신속한 역학조사 등이 될 수 있도록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한다.

더불어 집단급식소(1회 50명 이상)를 운영하는 각 학교, 의료기관, 사회복지시설, 산업체 등에서도 질병정보 모니터 요원을 선정, 즉시 신고체계를 유지한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는 일반인들의 위생수칙 준수 여부가 아주 중요하다. 위생수칙으로는 △30초 이상 손 씻기 △음식 익혀서 먹기(75℃) △물은 끓여 먹기 △위생적 조리하기 △설사 등 유증상자 음식 조리하지 않기 △생선·고기․채소 도마 분리 사용하기 등이다.

심윤경 보건소장은 “최근 기온 상승과 야외활동 증가로 감염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고, 2인 이상 같은 음식물을 섭취한 후 설사 외 유사한 증상 환자가 발생하면 보건소로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타 문의 사항은 군 보건소(☏055-670-4014)로 전화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