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진양호 수질개선사업...‘맑은 수돗물’ 생산·공급
진주시, 진양호 수질개선사업...‘맑은 수돗물’ 생산·공급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3.05.1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수장 취수탑 전경/진주시
취수장 취수탑 전경/진주시

진주시는 하절기 진양호에서 발생되는 조류 및 이상 수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수질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취수·정수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 등 선제적 대응으로 맑은 수돗물 생산·공급에 만전을 기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시행하는 수질개선사업은 진양호 취수탑 주변에 조류 방지막 및 미세기포 장치, 물 순환 장치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맛·냄새 물질을 유발하는 조류 유입을 원수 취수 단계에서 저감시킬 수 있다.

수질개선사업과 함께 진양호 수질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조류 및 생물 감시 장치를 설치해 진양호 취수탑 주변에서 발생되는 조류 발생 시기 및 종류, 분포도 등 종합적인 데이터를 수돗물 생산과정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정수장에서는 하절기 조류 및 이상 수질에 대비해 정수약품의 충분한 확보와 분말활성탄 투입설비 점검을 완료했으며, 침전지 및 배수지 청소작업을 실시하는 등 시설 점검과 함께 위생시설 관리 상태를 확인 점검했다.

정수처리 공정에서 유충 유입 차단을 위해 침전지 유출수로 여과망 설치, 여과지동 이중문 및 에어커튼 설치, 미세방충망 및 곤충 퇴치 포충기 12개소 설치 등 유충 유입 예방을 위한 시설점검 및 보완을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우리 시 정수장은 표준공정인 모래여과 정수방식으로 3단계 살균소독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공정 전반에 대한 세심한 관리와 안전한 정수 공정 구조로 안심하고 마셔도 되는 수돗물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자체적인 수질 모니터링 주기 및 지점을 강화해 하절기 조류 발생에 적극 대응해 고품질 수돗물 생산·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