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 성고충 상담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경남교육청 성고충 상담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 이춘옥 기자
  • 승인 2019.07.09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 직속 및 산하기관 내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 및 처리 업무 담당자 대상 고충상담원 교육을 동부권역(7월 8~9일)과 서부권역(9월 4~5일)으로 나눠 2회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지난해 '스쿨미투' 확산 등 학교 내 성희롱 방지와 성폭력 근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학교에서 예방 및 상담 역할을 수행하게 될 고충상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원 교육은 성희롱·성폭력 지원 전문가인 부산성폭력상담소장(이재희), 인권변호사(김형일),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지원 실무 경험 장학사(김명화)로 구성돼 사례 중심의 교육을 진행한다.
주요 교육내용은 교육 참여자 의식 개선 및 고충상담원의 고충 상담 창구 현장 실무능력을 높여주는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또한 2019년 2월 교육부에서 새롭게 발간한 학교 내 성희롱, 성폭력 대응매뉴얼에 대한 교육을 통해 고충 접수 및 사건 처리 절차 등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 교육청은 지난해부터 자체적으로 성고충상담원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한 해 동안 총 5회, 1100명의 교육이수자를 배출했다.
이는 고충상담원들의 원거리 연수로 인한 불편 해소와 전문성을 확보해 학교와 기관별 실정에 맞는 내실 있는 교육이 되기 위해 정규과정으로 편성된 것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학교 내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의 정확한 이해뿐만 아니라 성인지적 관점으로 피해자에 대한 공감대 형성, 피해자 보호에 대한 학교 내 건강한 문화 조성을 촉진함으로써 경남교육청의 성폭력 정책이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