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구치소 건립' 주민투표 '원안·이전' 놓고 과열 조짐
거창구치소 건립' 주민투표 '원안·이전' 놓고 과열 조짐
  • 경남포커스뉴스
  • 승인 2019.09.02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오전 10시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거창구치소 이전를 주장하는 범대위 기자회견
2일 오전 10시 거창군청 브리핑룸에서 거창구치소 이전를 주장하는 범대위 기자회견

거창구치소 건립 '주민투표'가 내달 16일로 다가오면서 원안·이전를 놓고 벌써부터 과열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교도소 이전 측인 학교앞교도소반대 범거창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2일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민투표를 통해 교도소를 이전하면 공공병원과 공무원 연수원 또는 공기업 연수원을 유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범대위는 "공공병원은 김경수 도지사가 확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교도소 이전하면 현 부지에 응급센터와 심혈관센터를 갖춘 공공병원을 들여놓을 수 있다"며 "공공병원 유치가 결정되면 자연스럽게 공공산후조리원까지 유치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교도소를 외곽으로 이전하는 것으로 결정한다면 이미 타 지자체와 경쟁에 들어간 경상남도 공무원연수원과 경남으로 이전을 논의 중인 공기업의 연수원 유치에서 우위에 서게 된다"며 "충분히 가능성을 확인했고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갈등으로 주민들이 갈등을 겪고 있는 교도소 문제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는 길은 주민투표 이전을 결정하는 것"이라며 "1(교도소) + 1(공공병원) + 1(공무원연수원) 공공사업을 실현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범대위는 또 "군수님께서는 오늘 당장이라고 엄정중립을 공개적으로 선언해 달라"며 "오랜 갈등을 끝내자고 실시하는 주민투표의 과정의 공정성과 관권개입의 의심으로 어느 한쪽이라도 승복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겨서는 안 된다"고 했다.

거창구치소 원안 추진을 지지하는 거창포럼 기자회견
거창구치소 원안 추진을 지지하는 거창포럼 기자회견

이어 열린 기자회견에서 '원안'추진을 지지하는 '거창포럼'은 “군민들이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해 압도적인 '원안'추진이라는 결과를 도출해 거창이 새롭게 도약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거창의 한 민간단체로서 주도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6년간 거창구치소 신축 위치를 두고 양측으로 나눠 갈등하는 동안 군은 물론 국가적으로 엄청난 정신적,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이전을 주장하는 측에서 현재 거창구치소의 조성 장소에 공공의료원이나 연수원 등의 유치계획이 있다면 해당 기관에서 이전이나 신설을 한다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아니면 말고 식의 뜬 구름을 잡는 허황된 이야기라면 더 이상 군민들을 속이는 일을 그만 두라"며 "이로 인한 책임도 뒤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교도소 부지를 이전하면 '공기업' '경남도 연수원'을 유치 하겠다고 주장했지만 도 관계자는 주민투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 '공기업' '경남도 연수원' 유치 발언은 객관성 없는 발언"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이전결정'만 하면 공사를 시작할 수 있는 매력적인 부지가 있다고 주장한 부지가 어디에 있는지 대해 거창읍 가지리 6만평이라고 했을 뿐 구체적인 위치를 말하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구치소 신축사업'은 2015년 착공해 부지매입 보상완료와 853억원의 사업비 중 총 31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 이후  구치소 외곽 이전을 요구하는 단체로 인해 내달 16일 '원안·이전'를 놓고 주민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