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구치소 이전 찬성 측 주민투표 운동본부 출범
거창구치소 이전 찬성 측 주민투표 운동본부 출범
  • 경남포커스뉴스
  • 승인 2019.09.04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구치소 외곽 이전을 주장하는 주민들이 '거창교도소 이전을 위한 주민투표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 출범을 공식적으로 선언하고 본격적인 주민투표 홍보전에 돌입했다.
운동본부는 3일 오후 6시 거창군청 앞 로터리 광장에서 150여명의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열고 "구치소를 거창 내 외곽지역으로 이전하고 현 부지에 공공병원과 경남도 공기업 연수원 등을 유치해 지역 발전의 계기로 삼자"고 주장했다.
특히 "6년전 대단위 주거단지와 학교가 밀집돼 있는 도심인근에 신축되는 거창구치소를 반대하며 법무부와 거창군을 상대로 저항을 시작할 때 '계란으로 바위치기'라는 비난을 받으며 시작했던 일이 계란을 맞고 바위가 깨지는 순간을 볼 수 있게 됐다"며 "이제는 진정으로 거창군민의 뜻이 무엇인지 투표로 표현해 민주주의를 실현시켜 나가자"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비가 내리는데도 불구하고 강행된 이날 출범식을 주민 축제로 진행했다.
문화공연을 시작으로 문을 연 이날 출범식에서는 전성은 공동대표를 비롯한 운동본부 임원 발표와 투표 참여와 승리를 위한 결의를 다지는 연설, 주민 자유발언, 결의문 채택 등으로 행사를 진행했다.
운동본부 실무집행을 총괄하는 김상택 집행총괄본부장은 "이번 주민투표는 거창지역에서 6년 동안 빚어왔던 갈등과 분열의 어두운 긴 터널을 벗어날 수 있는 좋은 기회"며 "당초 군민의 동의 절차도 거치지 않고 잘못 진행된 국책사업을 주민들의 힘으로 바로잡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운동본부는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거창구치소가 거창 내 대체부지로 이전할 수 있다 ▲법무부와 경남도는 인센티브 확보에 노력 한다 등의 '5자협의체' 합의사항을 언급하면서 현위치 원안 확정시에는 특별한 인센티브가 제시되지 않고 있는 반면 이전이 확정되면 산후조리원이 포함된 공공의료기관, 경남공무원 연수원, LH공사 연수원 등을 유치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인센티브가 제시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운동본부는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조직을 주민투표 체제로 확대 개편하고 1000명의 준비위원을 모집해 주민투표 전까지 구치소 이전 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것과 동시에 주민투표법에 따라 진행될 주민 설명회와 TV토론회 등을 통해 제대로 된 설명을 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