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시관제센터의 기능 확대 및 조직기구 증원 건의
진주시 도시관제센터의 기능 확대 및 조직기구 증원 건의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19.10.18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환경위원회 백승흥 의원
백승흥 의원(제공=진주시의회)
백승흥 의원(제공=진주시의회)

사랑하고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박성도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부강한 진주, 행복한 시민을 위해 노력하시는 조규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상봉‧중앙동 지역구 백승흥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진주시 도시관제센터 발전 방향에 관한 사항을 발언코자 합니다.

도시환경위원회에서는 의정활동의 일환으로 도시관제센터 현장방문을 통해 년 중 무휴로 우리시 전역, 3천대의 CCTV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각종 범죄 및 사건 사고를 예방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곳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범죄 및 사건 사고 예방노력 사업'과 금번 '빅데이터센터 공모사업' 등에 대해 행정사무감사 및 회기 중 우수사례로 선정하였고 호평을 한 바도 있습니다.

본 의원이 파악한 바로는 빅데이터 산업은 전 세계가 역량을 집중하고 우리나라 미래 핵심산업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과학적이고 체계화된 결과물을 도출하여 활용가능하게 함으로써 도시 및 산업의 발전과 국민에게 다양한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랑스럽게도 우리시가 이러한 중요한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향후 시의 발전과 시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줄 수 있는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이며 칭찬 받아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이러한 진주시의 노력에 맞춰 도시관제센터의 역할과 추진하여야 할 사항에 대해 몇 가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도시를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도시관제센터의 역할입니다.

모든 도시는 범죄, 사건사고, 교통문제, 안전, 화재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 해결 방법으로 도시의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여, 과학적인 정보 분석기법을 통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문제해결과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도시관제센터 업무를 일원화하고 시스템을 통합하는 등 역할 증대를 통해 센터기반 최적의 도시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성공적인 '빅데이터 센터 구축 사업'의 추진입니다.

진주시 빅테이터 센터 구축 사업은 향후 우리시를 비롯한 여타 선정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국가 교통센터 역할을 수행하는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는 도시관제센터의 도시교통정보를 수집하여 국가 교통발전과 우리시 교통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며, 본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빅데이터 기반 도시발전 도모입니다.

이번에 추진되는 교통분야의 빅데이터 사업도 충실히 추진되어야 할 것이지만 여타 도시 전반에 걸쳐 이러한 데이터 분석 기법을 통한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도시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입니다.

교통분야 이외에도 산업, 문화, 관광, 도로개설, 복지 등 다양한 분야를 확대 발전시켜야 할 것입니다.

넷째, 진주시 도시관제센터의 기능 확대 및 조직기구 증원 건의입니다.

진주시 도시관제센터는 개소시 800여대의 CCTV를 통합하여 운영해 오던 것이 현재 3000여대로 확대 운영되고 있으며, 범죄 및 사건사고 예방 업무에서 도심지내 안전망 확보사업 추진과 빅데이터, 교통, 스마트시티 센터 구축 등 미래 공상영화가 현실화 되는 도시 통합센터로서의 역할이 날로 증대되고 있는 반면 현재의 구조는 이러한 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어려운 구조라고 판단됩니다.

우리시 도시관제센터의 핵심사업 추진 시 도시관리의 효율화와 기능향상의 기대효과는 매우 높을 것으로 판단되며, 우리시가 선진도시로 나아가는데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해 내는 업무라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아울러 이러한 업무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업무 조정 및 조직기구의 증원을 시장님께 건의하며,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