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도시형교통모델사업 예산 편성 부결 그 이후의 소회
진주시 도시형교통모델사업 예산 편성 부결 그 이후의 소회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19.10.23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문화위원회 임기향 의원
임기향 의원(제공=진주시의회)
임기향 의원(제공=진주시의회)

존경하는 36만 진주시민 여러분!

박성도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이 행복한 진주를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 하시는 조규일 시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상대.하대 지역구 임기향 의원입니다.

지난 제214회 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진주시 도시형교통모델사업 예산이 부결된지 한달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많은 시민들께서는 결과적으로 시민들의 불편은 뒤로한 채 당론을 앞세운 정책결정이었다고 보시기에 그동안 잘했다는 말씀보다 따가운 질책을 더 많이 받아야 했습니다.

그 사업의 취지와 그 편익성이 예산이 부결된 후에야 더 자세히 알게 된 것은 개인적으로 참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본 의원은 우선,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지원까지 받는 이 사업을 사전에 시의원들과 시민들에게 충분하게 설명하고 설득하지 못한 부분에서 집행부의 노력이 미흡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또 한편으로 시내버스 증차를 무작정 반대하는 주장도 무리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버스 승객이 줄어든다고 시내버스를 감차를 해야 한다는 주장은 도시환경이 날로 복잡, 다양해져가는 우리 현실을 외면한 단순한 논리라고 생각합니다. 버스 승객수에 따라 바로 감차를 해야 한다면 해당 지역 주민들의 불편은 어떻게 할 것이며, 신도심 개발 등 교통수요가 새롭게 증가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어떻게 하겠습니까?

오늘날 시내버스 정책은 경제성 논리보다는 시민들의 교통복지에 더 비중을 두고 추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진주시가 대중교통 소외지역 시민들을 위해 10월부터 도입하여 시범 운영중인 브라보 택시는 이러한 시민들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시의 적절한 조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 의원은 이번 도시형 교통모델사업에 대하여 보다 차분하게 사태를 다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매일 아침 콩나물 시루같은 버스에 시달리고 있는 우리 자녀들의 고통을 아는 학부모의 심정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우선 집행부는 다시금 시민들과 시의원들에게 이번 도시형 교통모델사업에 대해 그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할 것입니다. 사업 취지가 100% 발휘될 수 있고, 예산이 낭비되는 부분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일부 노선수정이나 증차 규모를 수정해서라도 보다 세밀하게 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시의회도 본 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편견을 버리고 집행부의 의견을 진지하게 경청하고 머리를 맞대어 논의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진주시의회는 진주시와 진주시민을 위해 일하는 기관으로 시민들의 불편에 무엇보다 먼저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떠한 정치적 판단도 시민들의 불편 앞에 있어서는 안된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의원님들이 혹시 이 자리에 계십니까?

지난 2017년의 버스 노선 전면개편은 50여년만의 개편이었다고 합니다.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데에는 많은 준비와 시간이 필요하고 개편에 따른 불편을 시민들께서 감수해 주셔야 합니다.

이렇듯 초기 많은 혼란과 새로운 불편함을 야기할 시내버스 전면 개편에 대해 본의원은 적어도 10년 단위로 또 심사숙고해서 이뤄지는게 합리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러나 전면개편 사이, 사이 새로운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사항을 수시로 체크하고 반영하여 지속적인 노선조정과 시내버스 증·감차가 탄력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 시의회가 시민들의 그런 불편사항을 수시로 파악하여 시 교통정책에 반영한 적이 있었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이번 진주시의 공모선정 사업이 수시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파악하여 반영하겠다는 배경에서 추진하는 것이 아닐까하고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이번 사업이 재논의를 통해서든 원만하게 잘 추진되어 봉원중학교 학생들의 등ㆍ하교 불편이 충분히 해소되고, 대규모 아파트가 들어선 초장지역의 시민들과 학생들이 말티고개 직통 노선을 통해 중앙 시내를 최단시간 내 오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또, 혁신도시 지역 주민들이 금산초장지역, 가호지역, 도동지역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고, 동부 5개면 지역 주민들이 간절히 소망하는 지역 순환버스가 하루 빨리 운행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