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남지역대학 이전문제에 대하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남지역대학 이전문제에 대하여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19.11.22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환경위원회 강묘영 의원
강묘영 의원(제공=진주시의회)
강묘영 의원(제공=진주시의회)

존경하는 36만 진주시민 여러분!

박성도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조규일 시장님과 공무원 여러분!

도시환경위원회 강묘영 의원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남지역대학 이전문제에 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신문이나 방송을 통해 방통대 경남지역대학의 학습여건 실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이전 필요성, 그리고 방통대의 이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으로 생각합니다.

방통대 본대는 지난5월 내부회의를 통해 진주시 상대동 구)법원과 검찰청 부지가 확보되면 그곳으로 이전 신축해서 시설확충과 학습여건을 개선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부지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다른 대안도 모색 할 수 있다는 가능성입니다.

따라서, 방통대 본대 측의 이전계획과 관련하여 진주시와 지역사회가 관심을 가져야할 이유입니다.

먼저, 방통대가 이전하고자 하는 부지인 구)법원과 검찰청 부지 약3,400여평 중, 약420여평을 이미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사용하겠다며 교육부와 관계기관을 통해 이미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방통대도 구)법원과 검찰청 부지 2천900여평을 이전 예정부지로 선정하여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 방통대 본대의 결정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또한, 경남의 서부권 재학생 수 보다 동부권 재학생 수가 많은 점을 고려하면 대학 자체를 동부권으로 이전 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하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창원지역에서는 방통대 경남지역대학이 창원으로 오기를 기대하면서 이전신축 가능한 부지 물색 작업을 범 창원지역 기관 차원에서 하고 있고 예정 부지를 이미 확보 했다는 소문도 나오고 있습니다. 방통대 본대는 경상대학교에서 경남지역대학 이전부지 약3천평의 관리권까지 양도 할 의향이 있다고 하지만 수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에 주목해야 합니다.

도시의 규모를 앞세워 그동안 우리시에서 교육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는 경남지역대학마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을 두고 봐야 합니까.

관계기관 뿐만 아니라, 진주시를 비롯한 지역사회가 이전부지 확보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방통대 경남지역대학의 이전계획이 확정 발표된 지난 5월 이후 조규일 진주시장님과 방통대 경남지역대학 이전 추진위 측이 만나서 진주시 차원에서 모든 행정력을 지원하기로 약속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구)법원과 검찰청 부지 문제는 토지관리 관청이 정부인데다 경남과학기술대학교와 의견이 충돌하는 문제여서 진주시장 혼자의 의지와 노력으로 매듭지을 수 없는 과제가 됐습니다.

이에 대해 의견을 제시합니다.

집행부에서는 방통대 경남지역대학 이전이 중대한 귀로에 처해 있음을 인식하고, 경상대학교,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지역 국회의원 및 관계기관들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을 촉구합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경남과기대는 구)법원과 검찰청 부지에 대해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교육부는 이를 위해 현실적인 조정안을 마련하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교육부 차원에서도 대안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육부가 지난 8월6일 대학혁신지원방안에 따르면 향후 4년 뒤에는 입학생이 12만4천명이 감소하여, 40%의 지방대학이 문을 닫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줄어드는 학생 수, 문을 닫는 학교가 늘어나는 현실에서, 진주시가 교육도시라는 구호를 외치면서 교육인프라 하나 제대로 지키지 못한다면 말이 됩니까?

방통대 경남지역대학의 3천4백여 명의 재학생들로 하여금 우리 진주 소비시장에 활성화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서는 할 수 있는 역할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타 지역에 비해 우선순위에 밀리는 과거의 진주시가 되지 않도록, 다함께 힘을 모아 부드럽고 강한 진주시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