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도시 진주를 위해 초중고 드론 특화 교육을 추진하자!
우주항공도시 진주를 위해 초중고 드론 특화 교육을 추진하자!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4.06.25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복지위원회 김형석 의원/ 제256회 제2차 본회의
김형석 의원/진주시의회
김형석 의원/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바른 의정을 구현하고 실천하는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부강한 진주를 위하여 시정을 펼치는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호·천전·성북동 김형석 의원입니다.

정부는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균형발전을 위해 기회발전·교육발전·도심융합·문화 4대 특구를 조성하고 세제감면, 규제특례, 재정지원 등의 혜택 제공하고 역량 있는 지역 인재 양성을 추진하고자 제1차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4년, 우리 진주시는 문화특구와 우주항공분야 교육발전특구가 선정되었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주항공도시 진주로의 도약을 위해 교육발전 특구 선정과 연계하여 초등학교부터 대학 교육에 이르기까지 드론 축구와 드론 레이싱 특화 교육 추진을 제안합니다.

드론 산업의 세계시장은 24년 기준 약 350억불 규모로 지속성장하고 있습니다.

농산업, 해양, 물류, 산업, 관광, 방산 등 실생활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이 중 드론 축구와 드론 레이싱 등 레져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 열린 세계 최대 가전 IT전시회인 CES에서도 드론축구 대회가 열렸습니다.

드론축구는 지름 40cm, 무게 1.1kg 드론볼이 60cm 둥근 골대를 통과하면 득점이 됩니다. 참가선수 5인이 드론 5대를 각각 조작하여 승부를 가리는 경기입니다.

2023년 대한드론축구협회는 서울, 대전, 제주, 경북 등 광역 지자체뿐만 아니라, 남원시, 전주시, 고흥군, 광주북구 등 기초지자체와 협력하여 19개의 드론축구 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5월 초에는 인천 대한민국 드론박람회에서 드론축구는 세미프로리그 출범식과 국제교류전, 초·중·고 선수단 육성 협약 체결식도 진행하여 아산시 청소년 드론축구단은 국제드론 축구전에서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드론 레이싱은 FPV 드론 레이싱으로 기체 콘트롤과 자유로운 비행이 특징이며 고글을 통해 레이싱 드론의 속도감을 체험가능하며 관객들도 화면으로 간접체험할 수 있어 드론 레이싱 대회도 타 지자체에서도 시행중입니다.

우리 지역의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드론 축구나 레이싱을 배우고 이를 전국이나 시장배 대회를 통해 경쟁한다면, 실질적인 우주항공 도시 진주로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부의 지방시대 정책에 발맞추어, 우주항공 도시 진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초·중·고 드론 관련 특성화 교육을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