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코로나19 확산방지 조치사항 브리핑 (12차)
진주시, 코로나19 확산방지 조치사항 브리핑 (12차)
  • 경남포커스뉴스
  • 승인 2020.03.0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20. 3.1.(일) 16시 이후 조치사항 브리핑 전문
제공=진주시
제공=진주시

진주시장 조규일입니다.

3월 2일 현재 코로나19 발생 현황과 추진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21일 코로나19 확진자 2명 발생한 이후 추가 확진자는 없습니다. 자가 격리자는 현재 277명입니다. 이중 262명이 신천지 교회 관련입니다.

신천지 교인은 어제 서면브리핑 자료와 같이 자체 확보한 명단 1,116명과 정부로부터 2차례 제공받은 1,047명(1차 913명, 2차 134명)에 대한 모든 조사를 완료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중복자와 관외자를 제외하면 1,121명이 관내 거주자로 정리되었습니다. 관외거주자 178명은 오늘 해당 지역으로 통보하였습니다.

코로나19 검사를 의뢰한 교인 수는 153명으로 104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고 49명이 검사 중입니다.

다음은, 마스크 관련 사항입니다.

우리 시는 지난해 11월에 타 시군대비 25% 정도 많은 53만 4,500매의 마스크를 구입하여 당초에는 미세먼지 대응용으로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어린이집, 경로당, 유치원, 초․중․고 등 취약계층에 이미 배부하였습니다. 이에 더하여 작년 12월에는 예산 잔액 등을 활용하여 26만 9,770매를 추가 구매하여 배부 하였고 올해 1~2월에도 약 2만매를 추가 구매하여 취약계층에 배부하였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작년 말부터 금년 초까지 총 80만 4,270매를 무료 배부하여 어린이, 노인 등 취약계층이 이번 코로나19 감염 예방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체국, 약국,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정부방침에 따라 공적수량으로 일 약 32,000매가 판매되고 있으나 물량이 아주 적은 관계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인 상황이지만 시장으로서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판매시간이 달라 한사람이 여러 곳에 다니면서 중복구매를 하고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 판매시간을 자체적으로 맞추려고 하였으나 우정사업본부, 농협 등 중앙에서 시간을 통제하고 있어 자체적 시간조정은 어려움이 있으므로 이 상황을 중앙부처에 제도 개선하도록 건의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시에서는 자체적으로 경기, 경남 지역 등에서 어른용 마스크 5만개와 어린이용 마스크 1만개를 추가 확보하였습니다.

이에 우리 시는, 관련 단체와 논의하여 오는 6일(금요일), 늦어도 주말까지 어린이집, 유치원의 개원 연기 등으로 현재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한 어린이들과 그 학부모들에게 4매씩 무료로 배부해 드릴 예정입니다.

그 구체적 배부방식은 논의를 통해 추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와 함께, 마스크 5,000매를 추가 확보하여 선별진료소 등 코로나19 최일선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한 423개 병원의 의료진에게 배부하겠습니다.

노인 등 어르신께는 손소독제 2,000개를 수시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각 경로당에 나누어 비치하겠습니다.

우리 시는 시민들이 마스크 부족으로 코로나19에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다각적인 구입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다음, 일부종교의 주일 예배와 관련하여 어제 주일 예배를 한 곳은 99개소로 파악되었습니다. 시는 이들 종교시설에 대해 계속하여 주일예배 취소 등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종교인 여러분들께 당분간 주일 예배를 자제하여 줄 것을 다시 한번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한편, 오늘 중국인 유학생 3명이 인천공항으로 입국예정으로 시에서 콜밴으로 공항에서 기숙사까지 수송 지원하고 자가 격리 조치할 계획입니다.

우리 시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고자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선,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경제에 조금이나마 보탬을 주고 시민들의 시간․경제적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올해부터 처음으로 민방위 비상소집 훈련을 사이버 교육으로 대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동안 5년차 이상 민방위대원은 연 1회 비상소집 훈련을 받아왔는데 대부분 생업에 종사하고 있어 정해진 일시에 지정된 장소에 응소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겪어 왔습니다. 이제 시민여러분께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부담없이 민방위교육에 참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울러, 시는 중앙지하도상가 입점 점포 임대료 유예, 관리비 임차인 부담분 감면에 이어 진주바이오산업진흥원 42개 입주기업의 경영부담 경감을 위해 한시적으로 임대료를 20% 감면합니다.

착한 임대료 운동에 다른 공공기관 지역 단체, 상인회와 건물주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주사랑 상품권 10억원을 10% 특별 할인한 가격으로 오늘부터 농협을 통해 판매합니다.

코로나19로 고통을 나누고자 자원봉사단체협의회, 여성단체협의회, 새마을회, 농협, 내동면 소재 도리원, 복지재단 등에서 의료진과 공무원들을 격려하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시장으로서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36만 시민여러분!

다음주까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의 중대 분수령이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쳐 이 어려움을 조속히 극복합시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