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지리산댐이라니!!! 부산시는 야만적인 물환경 침탈을 중단하라
아직도 지리산댐이라니!!! 부산시는 야만적인 물환경 침탈을 중단하라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1.08.25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진주환경연합
제공=진주환경연합

25일 오후 경남 시민단체가 연합하여 경남도의회 앞에서 부산시가 작성한 ‘부산시 맑은 취수원 확보를 위한 대안’ 관련해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다음은 이 날 발표한 기자회견 입장문 전문이다.

지난 7월, 부산시가 맑은 취수원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산청군 덕산댐 건설을 환경부에까지 요구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산시가 6월 24일 의결된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은 주민반대시 추진 불가, 보호구역 추가 지정 예외, 갈수기 유량부족 우려, 강변여과수 수질문제, 원수대금 인상, 수도요금 인상 등의 문제점을 제기하며 새로운 취수원 대안확보를 요구한 것이다.

관련 부산시는 8월 23일 성명서를 통해 ‘(가칭)덕산댐 건설’문건은 공무원 개인이 작성한 것으로 부산시 공식 의견이 아니라고 했다. 이를 해당 공무원의 일탈행위로 규정하고 인사발령 조치하고 부산시 감사위원회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것은 꼬리 자르기에 불과하다.

지난 6월 24일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의결 이후 부산시의 취수원 대안 요구는 이 뿐만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난 7월 16일 KBS창원 보도로 부산시가 함안군 군북면 일대에 담수지를 조성하여 부산 식수로 공급할 계획을 환경부에 제시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는 30년 동안 지속적으로 지리산댐 맑은물 취수원 대안을 추진해 온 부산시의 속내는 환경부와 경상남도와는 다름이 확인된 것이다.

경상남도는 지난 6월 24일 개최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황강과 창녕 강변여과수를 개발해 부산 식수로 공급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에 동의했다. 당일 창녕∙합천∙거창 주민, 그리고 낙동강 유역의 환경단체는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개최되는 세종 환경부 앞에서 부산 취수원을 이전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에 반대하는 결의와 환경부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를 규탄하는 시민행동을 개최했다.

이때 환경부와 경상남도는 뭐라고 하였나? “앞으로 주민들이 계속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는다. 절대 낙동강 수질개선을 포기하는 취수원 이전이 아니다. 낙동강에서 수질오염 사고가 발생할 것에 대비하여 전체 식수 공급량 중 50% 정도를 비상식수확보하는 의미이며, 나머지 50%는 낙동강 본류수를 취수하기 때문에 낙동강수질을 포기할 수 없다”고 했다.

정부는 지난 2019년 지리산댐을 포함한 신규댐 건설 정책 중단 선언에 이어, 2021년 6월 황강과 창녕 강변여과수 개발을 통한 부산식수공급정책을 발표했다.

그럼에도 부산시는 지리산댐 추진의지를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지리산댐이라니?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취수원 이전 문제로 창녕, 합천주민과 낙동강수계 지역민, 낙동강권 환경단체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한 부산시다. 이제 그것도 모자라 지리산으로 개발과 갈등의 칼을 들이대다니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부산시는 낙동강 수질개선에도 아무런 관심이 없다. 지난 2018년 낙동강 함안보와 합천보 구간에 녹조대발생이 일어나자 부산시 정수장은 녹조로 인해 실제로 정수시설 가동중단선언을 검토할 정도로 낙동강 보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지자체이다. 그러나 부산시는 녹조문제의 해결대책인 낙동강 보개방 요구보다 취수원 이전에 목을 매고 있다.

낙동강 최하류에 위치한 연안도시로서 6.25전쟁과 근대화 과정에서 우리나라 제2의 도시로 자리잡은 부산시이지만 환경파괴로 인한 기후위기와 환경자원 부족시대의 부산시는 암울하다. 여전히 환경파괴를 통해 도시를 유지확장하려는 구시대적 환경침탈을 추진하면서 끝내 가덕도를 정부의 신공항 정책으로 확정시키고, 지리산댐 취수원 대신 차선책으로 황강과 창녕 강변여과수를 취수원으로 50%만 확보해 놓았다. 따라서 부산시의 야욕은 낙동강 취수원을 100% 다른 곳으로 이전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것이 이뤄질 때까지 지리산댐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우리는 부산시의 이같은 꼼수 물정책을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취수원 이전은 부산식수의 답이 아니다. 낙동강 수질개선을 위한 보의 수문개방과 보처리방안 마련부터 하라.

환경부와 경상남도는 경남도민이 반대하는 낙동강통합물관리방안 무효화하고 낙동강유역민 합의안 마련하라.

환경을 파괴하는 취수원 이전 포기하고 공장폐수 무방류시스템을 하루빨리 추진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