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군, 2023년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 5개 마을 선정
고성군, 2023년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 5개 마을 선정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2.08.30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평가위원회/고성군
평가위원회/고성군

고성군이 2023년 마을만들기사업 대상지 5개 마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내년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마을은 △하이면 신덕마을 △영오면 본양마을 △구만면 선동마을 △회화면 자소마을 △거류면 감동마을로, 2024년까지 2년간 마을별 5억 원이 지원된다.

군은 사업을 신청한 9개 마을을 대상으로 지난 8월 16일부터 마을별로 이틀에 걸쳐 사업계획수립 워크숍을 진행했으며, 워크숍을 통해 사업을 발굴하고 기획하는 등 주민들이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사업 실행 가능성을 높였다.

지난 26일 개최된 평가위원회에서는 주민들이 작성한 사업계획서를 마을 대표가 직접 발표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위원을 포함한 4명의 평가단이 평가에 참여해 공정한 평가를 통해 최종 5개 마을을 사업 대상마을로 선정했다.

마을만들기사업은 도시와 차별화된 주민 주도의 마을 발전을 지원해 농촌지역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지방이양사업으로, 농촌협약 체결의 전제조건이다.

군은 농촌협약 전제조건을 이행하기 위해 이번 2023년 마을만들기사업 공모 시 농촌협약 생활권인 북부생활권 7개면(영현·영오·개천·구만·마암·회화·동해면)에 대해 가산점을 부여했다.

군은 이번에 선정된 5개 마을에 대해 농촌현장포럼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내년 상반기 중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해 2024년까지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상근 군수는 “마을만들기 사업을 통해 주민주도적 마을 발전을 지원함으로써 고성답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행정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2016년부터 올해까지 총 31개 마을에 마을만들기 사업을 추진해 주민 기초생활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경관을 개선하는 데 노력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