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고의 발전적 이전과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며!
대곡고의 발전적 이전과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며!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3.04.21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복지위원회 최신용 의원 (제246회 제2차 본회의)
최신용 의원/진주시의회
최신용 의원/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고 사랑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대곡, 미천, 집현, 초장동 지역구 최신용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최근 혁신도시로 이전이 확정된 대곡고의 진정한 의미를 다시 한 번 되새기면서 앞으로 대곡지역의 발전을 위하고 기존 부지의 활용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진주는 예로부터 다양한 각급 교육기관을 보유하면서 한때 전 시민의 1/3이 학생일 정도로 대한민국 대표 교육도시로서의 명성이 높았던 곳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교육기관들이 주로 시내 동지역에 분포되어 있을 뿐, 외곽의 구 진양군 면지역에는 변변한 중등교육기관이 없어서 배움의 기회를 얻지 못하고 고향을 떠날 수밖에 없었던 청소년들이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이에 고향의 안타까운 사정을 접하신 재일교포 하경완 선생께서는 이역만리 일본에서 모으신 피땀 같은 사재를 출연해 1967년 대곡고등학교를 직접 설립, 교육청에 기부채납하시어 열악한 농촌의 교육환경 개선에 지대한 공헌을 하셨습니다.

그 결과 대곡고등학교는 대곡뿐만 아니라 인근의 미천과 집현은 물론 의령에서까지 학생들이 찾아와 뜨거운 학습 열기를 보여주게 되었는데, 그때 수학한 많은 학생들이 현재 사회 각계 각층에서 뛰어난 활약을 하고 있어 하경완 선생의 숭고하신 정신이 과히 헛된 것이 아님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또한 하경완 선생은 현재 중앙로터리에 컬러 분수대와 진양호 준공에 발맞추어 우약정이라는 정자를 기증, 고향 사랑의 뜻을 직접 실천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진주에 큰 업적을 남기신 선생인데, 물질이 풍요해지고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선생은 우리들의 기억 속에서 차츰 잊혀지게 되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혁신도시로 이전될 대곡고의 발전된 미래를 염원하면서도 한편으로 이전된 후 지역공동화 등에 대한 부작용 해결과 하경완 선생의 애향 정신 등을 기리기 위해 다음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이전될 대곡고가 지역의 교육여건 악화를 초래해서는 안됩니다.

대곡고는 어디까지나 하경완 선생을 위시한 대곡면민의 피와 땀으로 설립된 교육기관인 만큼 현재 거주 중인 대곡면민의 교육여건이 최우선 시 되어야 하므로 안전하고 편리한 통학차량의 운행, 면내 학생에 대한 각종 장학금 지급 등의 구체적인 정책을 통해 대곡면에 사는 학생들이 실질적 혜택을 누릴수 있도록 우리 시가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련 대책을 강구해야 하겠습니다.

둘째, 이전 부지의 빈틈없는 활용방안이 뒤따라야 하겠습니다.

현재 지역발전협의회와 교육청 등 관계 기관에 따르면 대곡고등학교 부지에 경남 도교육청 특수교육원 서부분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통상, 학교가 이전되거나 폐교가 되면 그 이전부지의 미활용으로 지역사회의 소멸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부작용이 많은데 지역과 상생할 수 있는 교육기관 등이 들어와 대곡 발전의 한 축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경완 선생의 지역사랑을 위한 기념관 건립입니다.

하경완 선생은 진주가 낳은 최고의 공헌 인물로 우리 지역에 남다른 발자취를 남기신 분입니다.

물을 마실 때 그 근원을 생각한다는 음수사원(飮水思源)의 고사와 같이 하 선생의 숭고한 정신을 후세에도 전할 수 있도록 시가 적극적인 정책을 발굴해 추진해 주실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세월의 흐름에 따라 지역의 사정과 여건이 변화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켜야 하는 가치가 있는 것 또한 분명합니다.

55년 전 하경완 선생을 비롯한 지역주민의 숭고한 정신을 어떻게 계승하고 발전시킬 것인지를 집행부가 보다 세밀하게 성찰하고 구체적인 정책 추진으로 주민들의 복리가 더욱 증진되길 기대하며서 저의 발언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