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회가 함께 참여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 발굴 제안
상인회가 함께 참여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시범사업 발굴 제안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3.06.21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획문화위원회 백승흥 의원 (제248회 제2차 본회의)
백승흥 의원/진주시의회
백승흥 의원/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중앙동, 상봉동 지역구 백승흥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2023년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충남 예산군 ‘예산시장’을 방문한 바 있습니다. 충남 예산군은 2018년 4월부터 올해까지 5년이라는 기간 동안 구도심 지역상생 프로젝트를 준비해 왔습니다. 특히 주식회사 더본코리아라는 민간과 함께 조성한 예산시장 푸드라운지를 통해 전통시장 연계 신성장 동력 발굴사업을 새로운 관점에서 착실히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유휴공간을 활용한 창업과 창업을 통한 신규 인구 유입을 유도하고, 청년창업을 매개로 한 전통시장 먹거리 관광 활성화, 외식 창업교육 기관을 통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전문 컨설팅 지원 강화 등 지역 상생 프로젝트가 선순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더불어 예산시장 상인회가 인기몰이의 핵심 장소인 푸드라운지 운영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것은 부럽기까지 했습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충남 예산시장은 재개장 이후 누적 방문객 68만 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부족한 주차장 확충을 위해서도 발 빠르게 대응하는 등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에도 힘을 쏟는 것을 보면서 대단히 의미 있는 방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충남 예산시장의 성공비결은 적극적인 행정지원, ‘백종원’이란 유명인과 민간기업의 장기적인 사업참여, 그리고 유효 적절한 민·관 재정투자와 적극적인 협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시장 상인회가 주도적으로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고 그런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 시도 최근에 상권활성화재단 설립·운영으로 지속 가능한 추진체계까지 마련해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만 본 의원은 이번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상인회가 전통시장 활성화의 주축이 되어 자발적으로 지속 활동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발굴에 더욱 힘써 줄 것을 당부드리고자 합니다.

올빰 야시장 참여, 문화예술행사추진, 고객맞이 행사, 상권 활성화 재단 등 다양한 기관과의 협업, 자율적인 전통시장 관리자 역할 등 상인회의 역할은 과거에 비해 많이 확대된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런 역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상인회가 주체가 되고 스스로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는 상설 콘텐츠와 프로그램 발굴·도입이 지금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앙시장은 2022년 대한민국 대표시장 선정, 2023년 경상남도 대표시장 선정 등 관광형 전통시장으로서 인정받은 곳입니다. 또한 중앙시장의 경우 1884년 개설되어 약 140년이라는 긴 역사와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이야기를 간직한 곳입니다.

도시의 새벽을 알리고 하루를 여는 새벽시장, 근대와 현대를 잇는 상무사와 구인회 상점, 산과 들, 그리고 바다에서 나는 신선한 식·재료, 서민의 입맛을 돋우는 다양한 먹거리 등은 충분히 인기 있는 소재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전통시장 상인회도 자율과 책임을 갖고 전통시장 활성화에 발 벗고 나서야 할 시기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선 현재 상권활성화재단과 시에서 운영 및 관리하고 있는 논개시장 올빰 야시장, 노점관리 등 상인회가 잘 할 수 있는 사업부터 단계적으로 상인회가 자율적으로 추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 집행부는 상인회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을 강화하고 전통시장매니저 지원 확대, 예산 지원 등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상설 콘텐츠를 발굴해 상인회가 주체가 되어 추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주시기를 바랍니다. 관계 부서에서는 적극적인 검토와 시행을 당부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