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K-기업가정신’ 글로벌 대표단, 전 세계 전파 위해 UN 등 방문
‘진주 K-기업가정신’ 글로벌 대표단, 전 세계 전파 위해 UN 등 방문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3.06.25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먼 타라비쉬 회장, 조규일 시장에게 유엔 중소기업의 날 행사 초청장 전달/진주시
아이먼 타라비쉬 회장, 조규일 시장에게 유엔 중소기업의 날 행사 초청장 전달/진주시

진주시는 조규일 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K-기업가정신 확산 글로벌 대표단이 세계 중소기업의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전파하기 위해 6월 26일부터 7월 3일까지 미국 뉴욕, 워싱턴 D.C.와 브라질 상파울루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조규일 시장은 방문 기간 중 6월 26일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 임원진과의 면담을 시작으로 6월 27일에는 UN 중소기업의 날 행사 기조연설, 28일에는 조지워싱턴대학교 학생들과 교수진을 대상으로 특별강연, 30일에는‘영상 및 소리 박물관’과 업무협약 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진주시 글로벌 대표단은 이번 미국 UN 방문을 진주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의 결정적인 분기점으로 보고 행사 준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대표단은 26일 ICSB 임원진을 만나 UN 중소기업의 날 행사에 대한 사전 간담과 함께 오는 7월 ICSB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27일 UN 중소기업의 날 행사에서는 조규일 시장이 ‘대한민국 기업가정신의 수도, 진주’를 주제로 글로벌 창업주를 배출한 진주시의 저력,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으로부터 이어진 진주 K-기업가정신의 원류, 진주시의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 노력, 새로운 시대정신으로서의 진주 K-기업가정신의 가치 등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글로벌 대표단은 서양의 기업가정신과 차별되는 K-기업가정신의 원형을 분석한 ‘한국 기업가정신의 원류’ 논문을 행사 참석자에게 배포해 K-기업가정신과 진주시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 시킬 예정이다.

UN 중소기업의 날은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추진을 위해 중소기업의 주도적 역할이 필요해짐에 따라 2017년에 유엔 총회에서 제정했다. 매년 6월 27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기업 지원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정부·국제기구·기업 등의 협업을 제공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올해 주제는 ‘여성과 청년 기업가정신 및 탄력적 공급망 지원을 통한 중소기업의 활력 도모’로 선정됐다.

지방자치단체장이 UN 중소기업의 날 행사 연사로 초청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번 조규일 시장 기조연설 초청은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일등 공신인 삼성, LG, GS 등 진주 출신 글로벌 창업주가 지향했던 기업가치인 ‘진주 K-기업가정신’에 대한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의 깊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는 지난 2월 15일 ICSB와 진주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UN 중소기업의 날 행사 연사로는 조규일 시장을 비롯해 시템비소 뇨니 짐바브웨 공동체·중소기업 개발 및 여성정책과 장관, 라신 사르 샵미어웨이 창업주, 앤 차파즈 국제무역센터 기관 및 생태 분야 책임자 등이 초청됐다.

글로벌 대표단은 28일에는 ICSB의 회장이자, 조지워싱턴대 교수인 아이먼 타라비쉬 박사의 초청을 받아 비즈니스 스쿨로 유명한 조지워싱턴대를 방문한다. 조규일 시장은 이날 조지워싱턴대 재학생 및 교수진을 대상으로 진주 K-기업가정신에 대한 특별강연을 가진다.

30일에는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열리는 ‘진주의 빛 특별전’ 행사를 관람하고 영상 및 소리 박물관과 문화 활동 교류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진주의 빛 특별전’은 지난 17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8월 20일까지 열린다.

시는 이번 유엔 본부 및 조지워싱턴대 방문이 서양 기업가정신과 차별화되는 K-기업가정신을 세계적으로 알리고, 진주시 중소기업의 글로벌 파트너십 확장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은 오는 7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 전통예술회관,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 등 진주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진주시와 ICSB가 공동 주최하며, ICSB 회원ㆍ각국 대학생ㆍ국내 기업인 등 200여 명이 함께한다. 이번 포럼은 ‘인간 존중의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K-기업가정신 확산 진주 선언, 기조연설, 발제 및 토론, 학술논문 발표 등으로 구성돼 진행된다.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경남포커스뉴스DB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경남포커스뉴스D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