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진주실크박물관’ 건립 한창...2024년 완공 예정
진주시, ‘진주실크박물관’ 건립 한창...2024년 완공 예정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3.11.1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점검/진주시
현장점검/진주시

진주시 문산읍 실크전문농공단지에 건립되고 있는 진주실크박물관은 총사업비 215억 원을 투입해 대지면적 4477㎡, 연면적 2932.31㎡, 지하1층, 지상3층 규모의 상설·기획전시실, 체험교육실, 카페·아트 숍, 파노라마 영상실 등의 주요시설로 이뤄진 복합문화공간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2019년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2021년 5월 문화체육관광부의 공립박물관 설립 사전 타당성 평가를 통과함으로써 건립이 본격 추진됐으며, 그해 7월부터 건축 설계공모, 실시설계 용역,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등 복잡한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올해 7월 대망의 착공식을 가진 바 있다.

진주는 100년 역사의 세계 5대 실크 명산지로서 진주에서 생산되는 실크가 국내 생산량의 80%를 차지할 만큼 위상이 높고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최근 섬유산업의 전반적인 쇠퇴로 국내 실크산업과 함께 진주실크산업 역시 침체기에 빠져들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시는 국내 실크산업의 선두주자로서 실크산업의 가치를 보존하고 ‘진주실크’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국내 유일의 실크 테마 복합문화공간인 ‘진주실크박물관’의 건립을 추진,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15일 현장점검에 나선 조규일 시장은 공사장 안전관리 당부와 함께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사업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대한민국 유일의실크박물관이 우리 시 실크전문농공단지에 건립되고, 이곳이 침체된 실크산업의 재도약 거점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진주실크박물관은 실크기업과 시민의 참여로 다양한 계층과 연령이 즐길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그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