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등록
‘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 등록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3.11.28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상족암군립공원

초식공룡의 알로 알려진 ‘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이 11월 23일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에 등록됐다.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에서 과학기술에 관한 역사적, 교육적 가치를 지닌 자료들을 보존, 관리 및 활용해 후대에 그 가치를 전승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로, 2019년에 도입돼 현재까지 42건이 등록돼 있다.

올해 이러한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의 자연사분야에 ‘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이 유일하게 등록됐으며, 그 외 산업기술분야 12건, 과학기술분야 3건이 등록됐다.

‘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은 초식공룡(조각류)의 공룡알 둥지화석으로 1억년 전 중생대 백악기의 한반도에서 공룡들이 알을 낳고 생활하기에 적합한 환경이었음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군은 지난 2월 등록을 신청했고, 국립중앙과학관에서는 서류검토 및 심사, 현장 조사, 예비 심사, 의견 청취, 종합 심사 등의 절차를 거쳐 이번에 ‘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을 등록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유물 보존 관련 지원과 순회전시 및 이야기 짓기(스토리텔링) 개발 및 활용 등을 통한 홍보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이형호 상족암군립공원사업소장은 “‘고성 월평리·병산리 공룡알 둥지화석’은 고성이 공룡들의 지상낙원이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라며 “우리의 소중한 유산을 잘 보존해 미래세대까지 계승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월평리 공룡알 둥지 화석/상족암군립공원
월평리 공룡알 둥지 화석/상족암군립공원
병산리 공룡알 둥지 화석/상족암군립공원
병산리 공룡알 둥지 화석/상족암군립공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