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박물관 ‘산청 환아정’ 도서 출간
산청박물관 ‘산청 환아정’ 도서 출간
  • 엄민관 기자
  • 승인 2024.01.0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군/
/산청군/

산청박물관은 ‘산청 환아정(換鵝亭)’ 도서를 출간했다고 5일 밝혔다.

‘산청 환아정’은 국립진주박물관의 2023년도 경남·부산 공·사립 및 대학박물관 연구출판 협력사업에 선정돼 출판하게 됐다.

특히 도서는 2022년 환아정 복원을 기념해 역사적 공간으로서 환아정을 재조명하기 위해 관련 자료를 모아 2권으로 구성됐다.

1권은 지리지와 읍지, 옛 지도 등에 실린 환아정과 환아정의 공간적 의미에 대한 전문연구자들의 연구성과가 실렸다.

2권은 부록으로 고문헌부터 최근 자료까지 각 주제에 따른 환아정에 대한 기록을 집성한 자료집이다.

또 이번 도서에서는 2022년 환아정 중건기를 비롯한 최근 자료, 다수의 미공개 자료를 볼 수 있다.

책은 전국 유관기관 및 도서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산청박물관은 후속 연구로 환아정 한시 번역집을 계획하는 등 이번 출판이 지역학 연구를 이어나가는 시작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이번 도서 발간은 산청의 상징인 환아정의 가치와 정신을 복원하는 일이다”며 “환아정에 대한 지역민의 관심과 애정을 높이고 우리 고장 산청의 역사가 더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한 박우명 산청박물관장과 장상훈 국립진주박물관장은 “환아정 도서 발간으로 지역 정체성을 찾고 지역 문화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이끄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환아정이 품은 많은 이야기에 많은 이들이 귀를 기울이고 환아정을 소중하게 여기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환아정은 조선 세조때 창건해 우암 송시열이 환아정기를 쓰고 석봉 한호의 글씨로 현판을 건 산청의 정신을 담아내는 상징적인 건물이다.

당대 선비들은 아름다운 경호강이 보이는 환아정에 올라 시문을 남기고 풍류를 즐겼다.

또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 수호를 위한 의병 집결지이자 전략회의를 진행한 곳이기도 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