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항공도시 추진과 혁신도시 정주여건 향상을 위해 교육국제화 특구를 추진하자!
우주항공도시 추진과 혁신도시 정주여건 향상을 위해 교육국제화 특구를 추진하자!
  • 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 승인 2024.03.1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제복지위원회 김형석 의원 (제254회 제2차 본회의)
김형석 의원/진주시의회
김형석 의원/진주시의회

[5분자유발언 전문]

존경하는 진주시민 여러분! 바른 의정을 구현하고 실천하는 양해영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부강한 진주와 행복한 시민을 위한 시정을 펼치는 조규일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가호·천전·성북동 지역구로 둔 김형석 의원입니다.

2023년 8월 우리 진주시는 47개국이 참여한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경의사상(敬義思想)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현되었고, 이것이 진주 K-기업가정신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통해 청년과 창업가들에게 새로운 시대에 중요한 기업가치를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진주는 예로부터 수많은 서재와 서원이 생겨나 글 읽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 교육도시로의 자리 잡았기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정치·경제 인사들을 많이 배출해 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우주항공도시 진주로 도약과 명품 교육도시 진주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 진주시 국제고등학교 설립과 국가 교육 국제화 특구 추진을 제안합니다.

우주항공청 설립이 완성되는 현 시점에 우수한 해외인력의 지역 정주여건 향상을 위해서는 이들 자녀들이 해외 유수의 대학으로 진학이 가능한 국제고등학교의 설립이 꼭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미 1차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결과로, 가족 동반의 이주가 저조한 것을 경험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교육 및 정주여건이 수도권 수준으로 조성으로 되어야 학생과 학부모들의 거주 만족도를 높이고, 인구의 적정한 배분과 지역균형발전이 이루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국제고등학교의 설립하여 우주항공청과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자녀들을 위한 지역 할당제를 실시한다면, 자녀교육 정주여건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2024년 우리 진주시는 지역정주형 교육발전특구 1차 시범지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주항공분야의 특화된 운영방안으로, 특성화고 기술 인재 양성을 중점으로 여러 사업들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지역 교육 경쟁력 강화와 지역 발전 전략에 더하여 나아가 체계적인 국제화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금부터 교육 국제화 특구 신규 지정을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경상남도, 전라북도, 충청북도, 강원도를 제외한 전국 국제고등학교는 8곳이 지정 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3년 국가 교육 국제화 특구 3기로, 6개 지역이 재지정, 12개 지역이 지정되었습니다. 2027년에 제4기가 신규 지정될 예정입니다.

교육 국제화 특구가 되기 위해서는 외국어 및 국제화 교육 활성화 여건을 갖추고, 기반 구축 기여도 등의 지정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교육 국제화 특구와 관련하여 진주시가 시행 중인 우수학생 해외선진 문화 탐방과 K-기업가정신 국제포럼과 청년 포럼, 에어로스페이스 (AEROSPACE) 국제 콘퍼런스와 같은 우주항공 분야 국제 교류 세미나 등 지역 특화 행사들과 유기적으로 기반 구축이 가능할 것입니다.

우주항공도시 진주!의 성공을 위해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이끌 진주 국제고등학교 설립과 국가 교육 국제화 특구 추진에 적극 준비해야 할 때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