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K-기업가정신 월드 포럼’···이승한 회장 “삼성의 DNA는 진주 K-기업가정신”
‘진주 K-기업가정신 월드 포럼’···이승한 회장 “삼성의 DNA는 진주 K-기업가정신”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4.03.2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 K-기업가정신 월드 포럼' 개최/진주시

진주시는 19일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에서 ‘진주 K-기업가정신 월드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에서 주최·주관하고 진주시에서 후원한 이번 포럼은 조규일 진주시장, 이승한 NexT&Partners 회장(前 홈플러스 그룹 회장), 허성두 진주상공회의소 회장, 아이만 타라비쉬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 회장, 김기찬 진주 K-기업가정신재단 이사, 학생, 공군교육사령부 장병 등 13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포럼에는 자카리아 타이브 말레이시아 세파두테크 대표이사, 델리마 인도네시아 전 농림부 차관, 코이 베트남 하노이 국립대학 부총장, 잭 야오 중국 CCPIT 사무총장, 멕시코 실비아 로블스 교수 등 국내외 기업인, 기업가정신 전문가, 교수가 화상(Zoom)으로 참여해 진주 K-기업가정신 월드 포럼의 열기를 더했다.

이번 월드 포럼은 진주 K-기업가정신을 세계로 확산하고 이를 미래 세대로 계승ㆍ발전시켜 대한민국 경제를 이끌어갈 글로벌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으며, 영어로 진행됐다.

이승한 전 홈플러스 그룹 회장 특별강연/진주시
이승한 전 홈플러스 그룹 회장 특별강연/진주시

연사로 나선 이승한 회장은 ‘삼성의 기업가정신과 K-경영 모델’을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이 회장은 1970년 삼성그룹 공채 11기로 입사해 삼성물산 유통부문 대표이사와 삼성테스코홈플러스 대표이사 사장직을 역임했으며, 2008년 홈플러스 그룹 회장직에 오르기까지 대형마트 업계 12위였던 홈플러스를 할인마트 업계 2위에 올려놓은 바 있다.

이병철, 이건희 회장을 근거리에서 보필했던 이승한 회장은 강연을 통해 이병철, 이건희 회장의 경영 리더십과 기업가정신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 회장은 “이병철 회장은 한국경제를 만든 거인으로 사업보국을 가슴에 품고 경영을 했으며 대한민국의 경제를 개척한 ‘퍼스트 펭귄’같은 존재”라며, “애국애민 정신을 가진 기업가정신의 DNA는 620년 전 세종대왕으로부터 시작해 남명 조식, 이순신 장군을 통해 전해져 왔다”고 말했다.

그리고 삼성에 인재가 몰리는 이유에 대해서는 인재제일(人材第一), 용인물의(用人勿疑) 정신 등을 꼽았다.

이 회장의 특별강연 후에는 아이만 타라비쉬 세계중소기업협의회 회장과 김기찬 조지워싱턴대학교 K-경영센터 초빙교수가 참여해 진주 K-기업가정신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포럼에 참여한 동명고등학교 한 학생은 “진주시가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인지 오늘 알았으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기업인 삼성과 LG 창업주가 진주 출신이라는 사실에 무척 놀랍고 한편으로는 자랑스럽다”며, “진주 K-기업가정신이 세계 어느 나라의 기업가정신보다 우수하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널리 알렸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조규일 시장/진주시
조규일 시장/진주시

조규일 시장은 “국내외 기업가정신 전문가와 경제계에서 지금의 어려운 위기 상황을 풀어가는 해법이자 시대정신으로 인간을 존중하고 공동체 가치를 중시하는 진주 K-기업가정신에 주목하고 있다”며, “진주 K-기업가정신을 세계로 확산하고 미래 세대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대한민국 기업가정신관 건립, 초중고 진주 K-기업가정신 정규 교육과정 편성 등의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포럼 참가자들/진주시
포럼 참가자들/진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