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정촌면 ‘기후대응 도시숲’ 준공현장 점검
진주시, 정촌면 ‘기후대응 도시숲’ 준공현장 점검
  • 김명신 기자
  • 승인 2024.03.27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세먼지 차단숲/진주시
미세먼지 차단숲/진주시

진주시는 27일 정촌면 예하리 1350번지 일원의 화개천 수변공원에서 ‘2023년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사업’ 준공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준공한 기후대응 도시숲은 정촌산업단지 일원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인근 생활권으로 확산되는 것을 줄이고 대기오염으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정촌면 화개천 수변공원 일원에 조성됐다. 문산읍 생물산업단지와 충무공동 바람모아공원 일원의 기후대응 도시숲에 이어 세 번째이다.

화개천 수변공원의 기후대응 도시숲은 정촌산업단지 인근 약 2.0ha 구간에 국비 8억 5000만 원, 도비 2억 5000만 원, 시비 6억 원 등 총 17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조성됐으며, 산림청 권장 미세먼지 저감 양호 수종인 가시나무를 포함한 33여 종 1만 6666본의 다양한 수목을 식재해 대기환경 개선과 함께 도심 속 숲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국립산림과학원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한 그루의 나무가 연간 미세먼지 35.7g을 흡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연구결과로 보아 이번에 조성된 기후대응 도시숲은 정촌산업단지 일원의 대기 및 생활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조규일 시장은 “정촌 화개천변 기후대응 도시숲은 산업단지 주변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진주시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생활권 인근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차단을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현장점검/진주시
현장점검/진주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